모바일 HW 이야기/모바일 이야기

KT, 광대역 LTE 적용 시작. 근데 그게 어떤데?

MIRiyA☆ 2013. 9. 16. 13:00

바로 앞에 포스팅에서 병신같다고 깠던 KT 광대역 LTE 광고 다시 보자.



아 뭐 휴대폰 바꿀 필요 없이 LTE 속도가 확 올라간다는데, 이걸 어떻게 확인하는지 방법을 알려주겠다.

아이폰의 경우 전화 앱 열어서, *3001#12345#* 이라고 입력한다음 통화 버튼을 누르자.

저 번호로 전화를 걸라는 말이다.



 


그럼 전화가 걸리는게 아니라 저렇게 희한하고 엉성한 비밀의 앱이 하나 뜬다. 

여기서 Serving Cell Info를 선택한다.




이 화면에서 Upload Bandwidth와 Download Bandwidth가 10 Mhz가 아니라 20 Mhz라고 나오면 광대역 LTE가 적용된 것이다. 속도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벤치비 속도측정 앱으로 확인해보았다.


강남역, 역삼역, 삼성역의 승강장, 삼성역의 내 사무실 자리에서 재봤는데 역시 강남권이라 모두 광대역 LTE가 적용되어 있었다. 


 


강남역 승강장과 역삼역 승강장, 빠름 빠름 빠름.



 


삼성역 승강장과 삼성역 사무실에서, 뭔가 속도가 점점 줄어드는 기분이지만 이정도면 양호.



 


바로 지금 사무실 와이파이를 잡아서 비교용으로 측정해봤다. 좌측은 2.4Ghz, 우측은 5Ghz.

역시 5Ghz대가 빠르고, 대부분 가장 많이 사용되는 2.4Ghz는 좀 느렸다. 올 LTE 속도가 기가비트급 회선에 연결한 Wifi보다 더 잘나오다니. 이게 진짜 LTE 속도 아니겠는가.


광대역 적용하기 전엔 무슨 LTE고 나발이고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속도인 19.1Mbps이나 14.6Mbps가 나왔었다. 3G가 LTE랑 속도차이 거의 없을 정도 수준. 하지만 이제 광대역 적용된 곳에선 진짜 빠르게 쓸 수 있을것 같다. 이 속도 얼마나 오래갈지는 모르겠으나 간만에 KT에게 좋은 기분 들었다.


아 그리고 일부 헤비 유저들 모바일 기기로 토렌트좀 돌리지 마라 이 또라이새끼들아. 공기를 타고 민폐일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