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삼성

또 이상한거 만드는 삼성

MIRiyA☆ 2013. 6. 9. 12:27

작년 말에 갤럭시 카메라 감상평이라는 글을 통해 해당 제품의 떨어지는 상품성에 대해 깐 적이 있다. 해당 제품은 실제로 한달에 1000대도 팔지 못할만큼 부진했고, 예상대로 그냥 그만큼만 팔다가 시장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오늘 클리앙을 봤더니 이런 제품이 떴더라.





기존에 갤럭시 줌이라는 이름으로 루머가 나돌던 제품이 실제로 뜬건데.. 이미지를 보자 마자 내 얼굴이 일그러졌다. 그냥 갤럭시 카메라 시즌2로 보이기 때문이다. 


저 제품에 사용된 렌즈와 센서를 유추해보자. 


일단 센서는 1600만화소 센서라고 한다. 삼성의 센서 카탈로그를 보면, 1600만화소 이상의 센서는 1/2.33인치짜리 S5K2P1 하나, 2000만화소대의 NX 미러리스용 APS-C 규격 센서 정도가 있다. 삼성의 선택권은 실질적으로 그냥 하나, 1/2.33인치 1600만화소 S5K2P1밖에 없는 것이다. 카탈로그 문서는 이 링크 참조. 나머지 APS-C 센서의 경우 크기가 너무 크기 때문에 넣을 수 없었을듯.


렌즈의 경우 그냥 기존 갤럭시 카메라랑 WB800F에서 사용했던 21배줌 렌즈인것 같다. 아니면 기존에 다른 제품에서 쓰던 10배줌 정도 되는 렌즈던가.. 줌을 강조했으니까 이름이 갤럭시 줌이겠지.


줌을 강조한다 = 고배율 광학줌 렌즈다 = 렌즈 화질 무지 떨어진다, 겁나 두껍다, 센서는 작다


이렇게 된다. 저기다가 센서는 1/2.33인치니 별볼일 없는 화질이 예상된다. 기존 갤럭시 카메라도 일반 디카보다 떨어지는 화질로 영 메리트가 없었는데, 이번 녀석도 그 뒤를 이으리라 본다. 유일한 장점이라면 LTE되고, 전화 되는 정도? 이정도만 해도 많이 발전한거지만.. 뭐 디자인도 갤럭시 카메라의 벽돌 디자인보단 나은것 같고.


기타로.. 렌즈 밑에 삼각대 소켓 넣은거 보니 패기 쩐다. 올 카메라라 그거지? 그 외에 오른쪽 끝부분은 아마 배터리랑 메모리카드 넣는 슬롯인것 같고. 핸드스트랩 고리 다는 부분도 있네 ㅎㅎ



삼성이 아주 이거 해보고, 요거 바꿔서 다시 해보고 하면서 테스트 하는것 같은데..

그냥 삼성은 갤럭시S4에 소니 사이버샷 TX30 정도 사양의 카메라를 넣었어야 한다. 일단 지금건 너무너무 두껍다. 저런 벽돌 폰카를 누가 들고 다니냐고 이 고구마 백개 먹은 답답이들아..


하지만 따지고 보면 저들의 한계와 심정이 이해가 간다.

기존 삼성 카메라는 다른 회사와 비교해서 그닥 슬림하지 않다. 암만 얇아도 17mm 이상이다.

TX30 등 소니가 15mm대 제품을 내놓는 상황에서 저 기구단을 가져와서 폰카에 때려박으면 어차피 뚱뚱할거니까, 차라리 2mm 정도 더 써서 줌 많이 되게 만들고 싶었던 요량인거지. 아니면 아예 더 두껍게 두께 3cm대로 나가서 EX 시리즈급 렌즈 넣던가. 근데 그건 좀 심하다 싶었던거지.. 그러다보니 두께만 두껍고 화질은 그냥 그런.. 재앙 스러운 카메라폰이 나온거다.



마지막으로 까는 말.


정말 답답한 기획력들이다. 그냥 렌즈 줌 스펙 후달려도 되니까, 3~5배 줌 이내의 슬림한 렌즈를 넣어주세요. 화질도 고배율 줌보다 낫고, 얇으니까 좋고. 저딴 바지 주머니에도 넣기 힘든 쓰레기같은거 만들지 말고 좀. 누가 시켰냐? 어디 SLR클럽 같은데다 설문이라도 갈겨봐라, 저런 똥컨셉이 얼마나 득표할지 의문이다. 갤럭시 카메라 코엑스에다 풍선 걸고 그 쑈를 해도 그거밖에 못팔았지. 애초에 안팔릴 물건을 만들지 말라는 말이다. 니라면 저런거 쓰겠냐?? 소비자가 원하는건 노키아 퓨어뷰 같은 얇고 화질 좋은, 그런 생활 필수 내장 똑딱이 느낌이지, 저런 눈탱이만 크고 화질은 떨어지는 프랑켄슈타인이 아니에요.. 바지에 넣다가 부욱 찢어지겠네. 디자인 개 똥망.

하 정말 기획한 놈이 카메라에 대해 뭘 아는지 궁금하다. 고배율 줌? 야구장이라도 갈 기세구만. 

제일기획도 불쌍해. 저런 제품 프로모션해야하니까.


야 계속 시도해봐라, 다음건 미러팝처럼 뒷면에 LCD 하나 달면 볼만하겠네. 

또 실패해봐. 슬림하게 안만들면 니들 커넥티드 카메라는 미래가 없다.

헤헤 이거 그래도 갤럭시 카메라보다야 많이 팔리겠지. 




ps. GSM아레나에 갤럭시S4와 갤럭시 줌과 노키아 퓨어뷰를 비교한 사진이 올라왔다.

http://www.gsmarena.com/piccmp.php3?idType=3&idPhone1=5447&idPhone2=4577&idPhone3=5125

역시나 스펙 그대로 사진이 나온다. 어쩜 카메라 특화형인 갤럭시 줌이 갤럭시 S4보다 화질이 더 구리냐?

해도 너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