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기타 웹 관련

맥용 구글 크롬의 색상 프로파일 버그

MIRiyA☆ 2012. 1. 31. 16:20

최근 웹서핑을 하다가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다.

맨날 접속하는 사이트의 이미지가 며칠전부터 미묘하게 색감이 변한 것이다.



원래는 저 로고 부분의 색이 우측과 같았지만, 좌측처럼 미묘하게 어둡게 나왔다.

그래서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해봤지만 최근엔 변경한 적이 없다고 나왔다.

평소에 버릇처럼 사이트들 스크린샷을 주기적으로 찍고 있는데, 스크린샷에 따르면 일주일 사이에 저 색상이 변한거다. 말이 안된다. 아무래도 뭔가 색상 프로파일 문제인것 같은데.. 브라우저 안에서 프로파일 교정을 지원하는 파이어폭스로 봤더니 색상이 우측과 같이 잘 나온다. 대체 이건 뭐지??


난 맥을 사용하고 있고,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볼 때 컬러 프로파일은 sRGB로 잘 맞춰져있다. 크롬은 현재 최신 빌드인 16.0.912.77을 사용중이다. 맥 자동업데이트도 아침에 받았다. 뭐 변한게 없다. 

대체 이유가 뭘까.. 크롬은 색상 프로파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뭐 바꿀 여지도 없다.



거기다가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의 색감까지 보기싫게 변해버렸다. 딱 느낌이 AdobeRGB 느낌이 나더라.

정말 너무 이상해서 짜증이나더라. 그래서 한참 원인을 찾는 중에 이런 글을 발견했다.



http://www.flickr.com/groups/central/discuss/72157623388462879/

이 글에서 크롬의 컬러에 대해 이야기가 나왔는데, 거기 나오는 예제사진으로 비교해보니 역시나다.

글의 말미에 크롬의 버그에 대한 글이 링크가 되어있어서 가봤다.


http://code.google.com/p/chromium/issues/detail?id=24725

http://code.google.com/p/chromium/issues/detail?id=70919


올해 초 쯤에 정식 버그로 올라갔고, 해결중인 부분 같다.

맥에 외장 모니터를 연결했을때, 그에 맞춰서 컬러 프로파일이 변해야하는데.. 맥은 샌드박스 구조라서 캐시 문제로 프로파일이 변하지 않는게 원인인듯. 아마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사파리도 유사할것 같은데... 여튼 해결 방법을 찾았다. 크롬을 그냥 Command + Q 눌러서 껐다 켜면 된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바뀌었다.





이미지가 정상적인 색감으로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다.

문제 해결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