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전자제품 리뷰

LG U+ 무선인터넷 Wifi100 설치 후기

MIRiyA☆ 2010. 9. 19. 23:30

 

제가 블로그에 리뷰를 쓸 때 가장 난감한 경우는 리뷰 제품이나 서비스가 맘에 안들어서 독자들에게 추천하기 꺼려지는 경우입니다. 저는 평소에 포스팅을 몹시 길게 하는 편이지만 이 경우 포스팅 길이가 몹시 짧아지고 건성건성 사실만 나열한 보도자료스러운 느낌이 들게 되지요. 하지만 이번 서비스는 제가 몹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어서 기쁜 마음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서비스는 LG U+의 Wifi100이라는 놈인데요, 이걸 써보기 전에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정보가 거의 없고 이게 뭐라고 딱 짚어서 이야기 해주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Wifi100은 한마디로 말해 그냥 유무선 공유기 한대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전화를 하니 설치 기사분이 바로 당일 저녁에 방문 일정을 잡고 오시더군요. 여담이지만, 하필이면 그날 제가 전화 받다 확 일어서며 가로등 안정기에 머리를 박아서 피를 철철 흘린터라 머리를 꿰매고 왔는데, 꿰매는 도중에 수술대에서 전화가 울렸습니다. 설치하기 위해 집에 다 도착했다구요. 후딱 가보니 거의 20분 가까이 기사님이 집 앞에서 기다리고 계시더라구요ㅠㅠ (머리 꿰맨 덕분에 에어컨도 안나오는 온도33도/습도80%의 더운 공익 사무실에 안나가고 여름날 병가 10일을 쓸 수 있었습니다. 땡큐?!)


저 파이프 위에 앉아서 전화 받다가 일어서며 위에 각잡힌 쇠 박스에 머리를 찍어버렸습니다.


밑에서 길게 설명하겠지만, LG U+ Wifi100을 사용하려면 LG U+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냥 공유기만 빌려주진 않아요. 아마 집집마다 다 다르겠지만 저희 집의 경우 통신용 회선이 8개가 들어가는데, 그 중 4개를 KT 광랜이, 1개를 집 전화가 쓰고 있었습니다. 그럼 회선이 3개가 남는 셈인데, LG U+용 회선을 연결하려면 회선이 4개가 필요하거든요. 저는 비교를 위해 KT 망을 없애지 않고 LG 망과 함께 쓰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집 전화를 LG쪽 인터넷 전화로 바꿔버리고 두개 다 쓰게 되었습니다. 이런 회선 사정은 기사분들이 관할 구역 각 아파트 단지를 다 꿰고 있으니 전화해서 상담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회선을 다 연결했으면 이젠 공유기 설치할 차례. 기사분이 알아서 다 해줍니다. 주섬주섬 Wifi100 공유기를 꺼내서 껍데기 벗기고, 전원 꽂고, 랜선 꽂고, 안테나 펼치면 끝.




위에 보이는 장비가 Wi-fi100용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오디오 위에 설치해놓으니 뭔가 텔레토비 같아 보이네요. 유선형의 넓적한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맘에 듭니다. 미래적이에요. 싸제 공유기들이 도시락 마냥 사각형으로 각잡힌거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V자로 벌어져있는건 안테나입니다. 801.11n을 지원하는 공유기는 대부분 안테나가 이렇게 두개에요. 801.11n이라고 하니 뭔가 말이 디게 어렵게 들리는데, 원래 예전부터 보통 써오던 무선랜은 801.11b/g 방식이고 이건 더 뒤에 나온 801.11b/g/n방식이라 훨씬 빠른겁니다.


구형인 801.11b/g 방식은 속도가 52Mbps까지 지원하고, 신형인 801.11b/g/n은 속도 300Mbps까지 지원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야동을 받을때 대충 1200KB/s나올게 7000KB/s나올 수 있다는거죠. 다만 LG U+ Wifi100 공유기는 300Mbps까지는 안가고, 150Mbps 정도까지만 지원합니다. 더 높은 속도를 지원하게 만드려면 안테나도 많이 달리게 되고, 가격도 올라가거든요. 그리고 실제로 현재 유선 인터넷이 100Mbps에 머물러 있는 상태에서 무선만 300Mbps 쓴다고 속도가 올라가진 않잖아요. 빨대가 작은데 입이 크다고 빨리 먹을 수 있는건 아니죠. 미래에 유선 망의 속도가 더 빨라지면 기대해볼만하겠습니다.


속도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따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다시 공유기 외관에 집중해보지요..



앞부분 불 들어오는 부분인데요, 전원, 인터넷, LAN1,2,3,4에 무선까지 보입니다. 불이 깜빡인다는건 작동한다는 말이죠. 저는 귀찮아서 제 노트북에 유선랜을 안꽂아놨더니 LAN1에 불이 안들어와있네요. 무선랜이 하도 빠르다보니 유선랜을 안쓰게 되는 기이한 경우가 생깁니다. 상식적으로는 이해 안가지만 전 너무 편했거든요.


아, 그리고 LED는 고휘도가 아니라 저휘도 LED입니다. 전 이 부분 완전 맘에듭니다. 요즘 키보드 회사나 모니터, 스피커 회사에서 만드는 제품 상태 표시등에 고휘도 LED 때려박는 유행이 있는데, 그거 아주 야만적인 악습입니다. 야밤에 불끄고 컴퓨터하거나 영화 볼 때 눈이 따갑거든요. 안경닦이나 책 같은걸로 덮어서 빛 안보이게 하기 정말 고역입니다. 고휘도 LED는 책상 밑 PC 케이스에나 쓰라지요. 고휘도 LED 맹신자들에게 변비와 치질을!



이번엔 뒷면입니다. 왼쪽에 시커먼건 전원 케이블, 그 옆에 '인터넷'이라고 써있는건 벽에 연결된 LG U+ 유선 인터넷 선입니다. 저걸로 인터넷 신호가 들어와서, 노란 부분 4구멍 혹은 무선 Wifi로 신호를 공유할 수 있는거죠. 가끔 보면 들어오는 선, 나가는 선 구분 안되어있는 제품들 있는데, 저같은 사람들은 이렇게 나가고 들어오는게 명확한게 참 편합니다. 양 옆의 허연 기둥은 안테나인데, 각도 조절은 되지만 뽑을 수는 없습니다. 약간 아쉽지만 더 끼울것도 없고 뽑을것도 없으니 괜한 호기심은 그만 접어주자구요.



이건 바닥면입니다. 밑에 시리얼 번호랑 MAC 주소가 적혀있는데, 나중에 참조할 일이 있을겁니다. 공유기 설치해서 사용하는 법, 그리고 비밀번호 바꾸는 법 등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바닥면에 손을 짚어봤는데, 뜨겁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약간 미지근한 정도로 발열 부분에 있어서는 큰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다른 공유기들은 무진장 뜨겁다는 말이 있더군요. 이거 워낙 넓게 생겨서 열 방출이 잘 되나봅니다.



자.. 설치는 대충 했으니까 요금에 관해.

Wifi100 서비스는 LG U+ 인터넷이랑 함께 써야합니다. LG쪽 유선 인터넷 선을 저 Wifi100 공유기에 꽂으면, 공유기에서 인터넷 신호를 공중에 뿌려주는 방식이거든요. 그니까 다시 말해 KT나 SKT쪽 유선 인터넷 쓰는 사람에게 공유기만 딸랑 빌려주진 않는다는 말입니다. 미리 KT나 SKT를 해지하고 사용하거나, 저처럼 LG U+ 회선을 추가하거나 해야지요. 저는 이전에 LG U+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는지라 Wifi100을 사용하기 위해 이번에 유선까지 함께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Wifi100은 설치비 1만원을 원래 받는데, 유선 인터넷까지 함께 깔면 설치비는 면제해줍니다. 그리고 추가로 LG 070 인터넷 전화를 사용중일 경우 월 이용요금 2500원을 1500원으로 1000원 깎아줍니다.


이미 LG U+ 유선 인터넷을 사용중일 경우

LG U+ 유선 인터넷만 사용중 = 처음 설치비 1만원 내고 한달 2500원으로 Wifi100 이용 가능

LG U+ 유선 인터넷 + 070 인터넷 전화 사용중 = 처음 설치비 1만원 내고 한달 1500원으로 Wifi100이용 가능


LG거 아무것도 안쓰고 있을 경우

LG U+ 유선인터넷 + Wifi100 함께 신청 = 설치비 1만원은 면제, 한달 2500원으로 Wifi100 이용가능

LG U+ 유선인터넷 + Wifi100 + 070인터넷전화 함께 신청 = 설치비 1만원 면제, 한달 1500원으로 Wifi100 이용가능


이렇게 되는거죠. 나름 쉽게 쓴다고 써봤는데 이해 안가시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특별히 AS해드리겠습니다. 혹시나 제가 잘 몰라서 돌팔이같이 써놓은 부분 있을 경우 댓글로 사정없이 지적해주시면 광속으로 수정하겠습니다. 특히 숫자 계산 부분.


다음에 쓸 글 예약.

- [뉴스] 아이폰 탈옥 마켓 Cydia, Rock 인수합병!

- [뉴스] 슬림 트렌드에 발맞춘 삼성 NX100 공개

- [후기] 마이크로소프트 IE9 베타 발표회 후기

[후기] 다음 검색 개편 간담회 후기

[후기] 소니 PIIQ 헤드폰 신제품 출시 파티 후기

- [리뷰] 편의성의 끝판왕, 로지텍 V550 마우스 리뷰

[리뷰] 아이폰용 이어폰 클립쉬 IMAGE S4i 리뷰

[리뷰] 소니 블루투스 이어셋 DRC-BT30 리뷰

- [긴글] 아이폰이 미운 5가지 이유

- [긴글] 60D, 그리고 캐논 DSLR의 미래는 어떻게 될것인가?

- [정보] 집안 형광등 몽땅 갈아 끼우는 법

[정보] 자전거 타이어 교체하고 바람 넣는 법

[정보] 갤럭시S 홈 화면 HTC 센스 UI로 꾸미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