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아이패드에서 플래시 구동 가능해질듯.

MIRiyA☆ 2010. 7. 5. 16:29

애플이, 정확히 말해 스티브 잡스가 플래시를 무지하게 싫어합니다만 해커들이 가만 놔두질 않네요. 현재까지 나온 아이폰 탈옥툴중 가장 강력한 Spirit 탈옥 툴을 개발한 Comex가 일을 벌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으로 나온 Flash를 호환성 레이어를 이용해 아이패드용으로 포팅하는 실험에 성공했다네요. 이름은 "Frash"



손가락 모아쥐기로 확대 축소도 아주 부드럽게 되고, 속도에도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이건 구글 크롬처럼 멀티 프로세스로 구동되기 때문에 사용하다 뻗어버려도 사파리는 멀쩡하다고 합니다. Alien Hominid 게임을 하는 장면에서 상단의 플래시 광고는 뻗었는데, 게임 플래시는 잘 돌아가고있지요. 현재 키보드 입력과 비디오는 지원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게 해결이 되어야 Cydia를 통해 공개가 될 것 같네요. 이 사람이 워낙에 천재라 금방 될것 같아요. 이거 공개되는데로 블로그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아 참고로 이거 아이폰4 등 iOS4용으로도 포팅될거랍니다. 완전 희소식이죠. 잡스가 아무리 뻗대도 탈옥폰에서 플래시가 돌아가게 되면 어쩔 수 없을겁니다. 언젠가는 플래시를 정식 지원하게 되겠지요. 2011년 가을쯤 "플래시 모바일의 성능 향상에 따라 iDevice들에 기본 탑재하기로 결정했다." 라고 발표하며 스티브잡스와 샨타뉴 나라옌이 악수하는 모습이 연출되지 않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