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아이폰4로 촬영한 사진 대거 등장!

MIRiyA☆ 2010. 6. 10. 09:46

어제 제가 포스팅했던 아이폰 4의 카메라 화질에 대해 말할게 더 생겼습니다. 애플 홈페이지에 6장의 사진이 더 공개되었네요. 그리고 정말 이건 너무너무 대단해서 눈물이 날 지경입니다. 그야말로 아이폰 3GS와 아이폰4의 카메라 화질 차이는 퀄리티가 좋고 나쁨을 떠나서 카메라냐 CCTV냐 차이로 와닿네요. 일단 사진 나갑니다.






쩔죠?


비겁한 애플이 EXIF 정보를 싹 지워놔서 정확한 세팅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하긴 뭐 다들 지들 유리한 밝은 환경에서 촬영된거라 ISO는 대부분 80이겠지요. 다만 기존의 아이폰 3GS와의 화질 차이는 뭐라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큽니다. 비교용, 대조구로 제가 예전에 아이폰 3GS로 찍었던 사진 나갑니다.





이건 페이크고

(배틀스타 갈락티카 참 재미있게 봤어요. 이건 핫셀브라드 P45로 촬영된겁니다.)




잘 나와봐야 이정도네요. 차이가 아주 크게 와닿죠?

그럼 제가 주로 찍는 혹독한 상황에선 어떤 사진이 나왔느냐..





이정도로 나옵니다. 역시 폰카라 그런지 조리개가 2엽이라 빛번짐이 대각선으로 나있네요-_- 아이폰4의 경우 위에 나뭇잎 사진에 찍힌 빛망울로 대충 판단할때 얘도 조리개는 2엽의 저질일것 같습니다. 폰카가 다 그렇죠..


여튼 뭐 그렇다는거고, 아이폰4에서 가장 주목하는건 카메라 센서가 후면조사식(back illuminated)센서인지라 저런 혹독한 환경에서의 노이즈 퀄리티가 아주 뛰어날거라는겁니다. 애플이 저광량 샘플을 안올려서 뭐라 하기엔 이르지만 저감도 노이즈도 폰카 센서 사이즈 고려하면 아주 뛰어난 편인지라 고감도가 참 기대되네요.


후면 조사식 센서에 대해서는 어제 올렸던 "아이폰4의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등장!"글에서 간단하게 다뤄놨으니 그 글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