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야기/소니

소니, NEX 미러리스 카메라 프로토타입 사진 유출!

MIRiyA☆ 2010. 4. 27. 22:13


SonyAlphaRumors.com가 익명의 제보자에게 사진 두장이 포함된 메일을 받았답니다. 아시안 주점에서 소니의 미러리스 카메라를 발견했다네요. 왼쪽 상단을 잘 보면 모델명은 NEX-3으로 보이고, 렌즈는 16mm f/2.8로 보입니다. 렌즈는 크롬 도금되어있고 직경은 49mm라네요. 이 렌즈는 올림푸스 17mm f/2.8과 파나소닉 20mm f/1.7보다 더 큽니다. 사진 제보자에 따르면 렌즈에 손떨림 보정을 넣은 이유는 비디오 모드시 포커싱을 쉽게 하기 위해서랍니다. 단지 바디 사이즈 때문이 아니라는군요.(이정도까지 떠벌일 정도면 익명의 제보자가 아니라 소니가 직접 나서서 언플을 위해 사진을 뿌린걸로 보입니다만 ㅋㅋ)


참고로 이 사이트에 따르면,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는 5월 11일에 발표될걸로 예상되며, NEX3와 NEX5는 연사속도와 동영상 사이즈 이외에는 아주 비슷할거랍니다. 마이크로 포서드쪽 카메라에 비해 공격적으로 낮은 가격을 내세울거라는군요. 두 카메라는 모두 새로 개발된 1400만화소 소니 엑스모어HD 센서를 사용할거라 합니다.



그리고 사진 다시 가져와서 제가 좀 더 분석해보자면, 상단의 플래시는 뚜껑을 열고 나사를 돌려 장착하는 방식인듯 합니다. 왼쪽 사진에 보면 큰 은색 구멍 3개가 보입니다. 그중 가운데는 나사 구멍이고, 양쪽 하나씩은 회전을 막는 일반 접점일겁니다. 마치 DSLR 카메라 세로그립 양 끝의 뽕 같이요. 그리고 뒤쪽에는 전자 접점이 보이네요. 그리고 오른쪽 사진과 같이 생긴 플래시를 장착하는거죠. 사이즈로 봐서 가이드넘버가 20 안짝일것 같습니다. 참고로 NX10이나 대부분의 일반 DSLR들의 내장 플래시는 가이드넘버 11이고, 파나소닉 GF-1은 가이드넘버 6입니다. 소니는 아무래도 사이즈상 우겨넣기는 힘들것 같아서 밖으로 아예 뺀것 같네요. 저건 내장플래시인지, 외장플래시인지.. 심지어는 따로 팔지도 상상이 안됩니다. 그리고 저긴 플래시 뿐만 아니라 외장 마이크같은 악셀도 끼울 수 있을겁니다. 동영상 촬영을 강조하는 이상 외장 마이크는 필수.


그리고 플래시 접점부 좌우로 L, R 이라고 적힌 구멍이 하나씩 보입니다. 스테레오 마이크네요. 그리고 R 부분 옆을 보니 구멍 3개가 보이는데, 이건 스피커 구멍입니다. 이로 유추해볼때 스테레오 마이크가 달려있는, 동영상 촬영에 집중한 카메라라 볼 수 있겠지요. 파나소닉 GH-1만큼 튀게 넣은건 아니지만 작은 사이즈에 제법기대해볼 수 있을듯. 옆에 보이는 버튼은 리뷰 버튼이고.. 그리고 어께쪽에 NEX-3 라는 모델명이 보이고, 바로 그 뒤는 액정.. 액정이 틸트형이네요. 손으로 당길 수 있게 홈을 만들어놓은게 보입니다.


렌즈 위에는 2.8/16 이라 적힌걸 봐서 16mm f/2.8 광각 단렌즈죠. 스냅용으로 좋을것 같습니다. 올림푸스의 17mm f/2.8 단렌즈에 비하면 사이즈가 많이 크지만 NEX는 센서가 크다는것도 감안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마운트 링 둘레가 바로 바디 높이가 될 정도로 엄청나게 작은데요, 아마 판형 감안하더라도 파나소닉 GF-1보다 작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


허허.. 제 생각에 이건 100% 소니가 일부러 찔러준게 맞다고 봅니다. 사진이 어떻게 된게 보여줄건 다 보여주네요. 렌즈 명칭, 렌즈 크기, 렌즈 스펙, 카메라 명칭, LCD 스펙, 카메라 크기, 플래시 접점 구조..


여튼 재미있어지네요. 파나소닉이 G-1, GH-1, GF-1 등의 미러리스 카메라를 잇달아 발표하며 미러리스 시장을 선점하기 시작했고, 그 뒤를 같은 마이크로포서드 마운트를 공유하는 올림푸스가 E-P1, E-P2, E-PL1 등을 발표하며 바짝 쫒는 형국, 그리고 삼성은 기존 DSLR 센서 사이즈의, 마이크로 포서드보다 더 큰 센서를 내세운 NX10을 발표하며 출마, 거기에 소니까지 같은 크기의 센서를 탑재한 NEX로 달려드는 양상입니다.


여태 자사 DSLR에 동영상을 안집어넣으며 "소니의 캠코더 사업 팀킬때문에 안넣는거 아니냐 장사하기 싫은거 아니냐" 소리를 들었던 동영상의 명가 소니인데, 이번 NEX에서 얼마나 강력한 동영상 촬영 능력을 보여줄지, 그리고 알파 마운트 DSLR에서 보여줬던 저돌적이고 다양한 보급기 라인업을 보여줄지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