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다음 기타

파이어폭스에서도 살만해진 다음카페

MIRiyA☆ 2007. 3. 9. 19:47
카페에 대해 책을 쓰고있는 필자는 작년에 파이어폭스를 알게 된 후 IE에서 FF로 완벽하게 스위칭에 성공했다.
(우분투의 XGL 비스무리한 효과 내주는 TabEffect 플러그인 깔아쓰는중인데, 그걸 볼때마다 주위 사람들이 우와우와 해주는것도 꽤 좋음.)

여태까지 FF쓰면서 IE로 꼭 스위칭해야 하는 경우는 세가지.
1.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쓸때
2. 고려대 포탈에 들어갈때
3. 다음 카페 이미지 첨부할때

은행이야 예전부터 말이 많지만 이놈의 학교는 자유게시판부터 찌그러지고 포탈에 들어가려 하면 "넷스케이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전근대적인 메시지를 뿌려대니 짜증. 여기는 웹의 그늘이야.

그리고 다음 카페 이미지 첨부는 참..
다음 블로그는 파이어폭스에서 이미지 첨부하는데 따로 만든 심플한 이미지 첨부 새창을 띄워주니 좋았다.
하지만 카페는 뭐 하다보면 이미지 첨부를 못해. 여태까지 줄줄이 카페 리더모임에 얼른 좀 해결해달라고 조아댔는데, 드디어 얼마전 이미지 첨부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관련공지]


 

재미있는건 저게 한 화면 죄다 플래시라는거.

등록버튼에 닫기 버튼까지 예전과 비슷하게 플래시로 구현.

이미지 불러올때 가운데 보이는 인디케이터가 여태까지 지메일이나 다음 블로그 등 곳곳에서 보여왔던,
애플 OS X 로딩 화면의 둥근 풍차같은 인디케이터가 아니라,(이제 식상했음.)

동그란 꽃잎같은것이 빙빙 도는 모양이라 아주 귀엽다는거.


 

체크하고 체크 해제하는 곳, 마우스 롤 오버시 스무스하게 변하는 모습 등등 디자인 면에서는 만족한다.

이용자의 저변이 넓은 다음 카페의 특성상 과감한 개혁은 하지 못하지만, 예전의 모습을 안고가면서 충분한 만족을 줄만한, 과하지 않고 좋은 마이너업데이트의 예로 기억될 듯 하다.


뭐 아무래도 IE7.0에 FF가 묻어가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_~
FF에서 불가능한 게시판 관리의 개선, 언제 만들어줄지 모를 퍼머링크의 개선 등을 기대해본다.


주의 : 현재 일부 서버들만 선적용 상태라 몇개 카페는 예전것이 나올수도 있다.

카페가 워낙에 많다보니....-_-



그리고 다음 블로그에도 적용이 되었으면.

다음 블로그의 이미지 첨부 기능도 좋긴 하지만 일부 글자가 색이 변한다던지,

BackSpace키를 누르다보면 이상한 위치로 날아간다던지..

눈에 보이지 않는 레이아웃이 깨지는 느낌이 있다. 이거 굉장히 불편하다.

그거때문에 다음 카페의 이미지 첨부에서도 위치 설정 기능이 사라진게 아닐까?



ps.

그리고 거기 더해 다음 카페의 이미지 주소가 변경되었다.


원래 아래와 같은 길이의 주소였는데,

https://t1.daumcdn.net/cafefile/pds18/10_i_v_30lB_1EK2_000_09_00009394 align="left">
이제는 이런식으로 나온다.

https://t1.daumcdn.net/cafefile/pds39/7_cafe_2007_03_07_16_21_45ee67ec17026


깔끔하다. 짝짝짝짝.. 이건 게시판 글 주소에도 적용될까?
그렇다면, 다음 카페는 예전 게시판 글 말고 현재 올라오는 글부터 퍼머링크를 적용하지 않을지?
생각보다 길긴 하지만 저번보다는 훨 좋다.




ps. 방금 발견한 참 어이없는 경우.


아놔 플래시 플레이어를 안깐 사람들도 았구나;;;

인터넷 생활 하면서 대체 어떻게 플래시 플레이어를 안깔았을까?

다음 메인은? 참 생각하면 할수록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