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어도비, "나가 죽어라 애플"

MIRiyA☆ 2010. 4. 10. 15:12

분위기 정말 살벌한데요, 오늘 새벽에 포스팅했던데로 애플이 어도비의 뒤통수를 때렸습니다. 그간 어도비가 플래시 CS5에 네이티브 ipa로 앱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넣겠다고 누누히 홍보해왔었고, 애플은 플래시로 개발한 어플들을 등록시켜주는등 별 문제 없었습니다. 플래시를 잘 다루고 성향이 디자이너에 더 가까운 저 역시 많이 기대했습니다. xcode나 코코아같은걸 공부하지 않아도 저도 어플 개발이 가능해지니까요. 그리고 다른 개발자들도 플래시를 이용해 개발한 다음,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여러가지 다른 플랫폼으로 쉽게 포팅이 가능해지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이걸 애플이 입 꾹 닫고 있다가(어떤 분이 말하길 애플이 계속 경고했다고 하는데, 저는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안돌아가는것 관련된 이야기만 들었지 이번 경우에 대해서는 이야기 들은 바 없습니다. 링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S5 발표 3일 전에 아이폰 OS 4.0 발표를 하면서 뒤통수를 친거죠. 아니 여태 허용하는 척 하고있다가 왜 뒤통수 치냐고요. 


인천 서구에서 강화도까지 다리를 놓겠다고, 인천쪽에서 다리를 만들어오는데 개통 직전에 강화군수가 인천과 연결되는 다리는 허용하지 않는다고 한 격이죠. 그럼 뭐해요, 여태 만든 다리는 부숴버려야하나요?(물론 강화도는 인천시의 일부입니다만.)



이걸 어떤 사람은 기업의 이윤추구라 생각하고 옹호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어도비에게 악감정을 가지고 딱 준비하고있다가 플래시 CS5 발표 3일전에 그 기능 쓰면 약관 위반이고, 여태 만들었고 등록해온 플래시로 개발한 아이폰 어플들 전부 리젝할거라는 말은 아주 싸가지가 없는겁니다. MS 같은 회사들이 은근히 악마짓을 제법 했지만 이렇게 대놓고 사람 엿먹이지는 않았어요.


이걸 어떤 양반은 밥그릇을 지키려고 덤벼듭니다.

힘들게 몇주동안 개발한 결과물을 플래시 개발자들이 2~3일만에 배껴서 내놓을 것이다. 이런식으로 말하는데, 어차피 아이폰 어플은 완전 포화상태라 어지간한 아이디어 아니면 개인 개발자들이 돈 벌기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툴 생산성을 들면서 막기에는 논리가 너무 빈약하죠.


이걸 어떤 양반은 플래시가 성능 악화의 주범이라고 비난하죠. 

이 사람들은 순수한 병신 찌질이 난독증 환자들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다루고있는 이 문제는 웹 개발에서의 플래시와 아무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웹에서야 페이지에 플래시 넣으면 느려지고 하는 문제로 뭐라 할 수 있지만, 이건 네이티브 ipa에요. 툴이 플래시일 뿐 결과물이 아이폰/아이패드 전용입니다. 아이폰/아이패드에서 플래시를 돌리겠다는 말이 아니에요. 이걸 계속 난독하고 플래시는 성능 악화의 주범이라면서 댓글 다는 사람이 많은데, 정말이지 지적 수준을 의심하게 합니다. 인터넷 글 읽을때는 집중좀 합시다. 아오..


이걸 어떤 양반은 플래시 쓰지 말고 HTML5 쓰라고 해요.

진짜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죠. 설득 하기도 힘들어요. HTML5갖다가 플래시같이 쉽고 편리하게 개발이 가능할까요? 디자이너 입장이 아니라 개발자 입장에서 하는 말이죠. 님들은 맨날 하드코딩했던 HTML이니까요. 플래시 쓰던 사람들은 하드코딩은 커녕 드림위버로 HTML 짜는 것도 엄청 불편한 실정입니다만. 툴의 편의성이나 결과물 면에서 도저히 비교 안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자 뭐 그렇다 치고, 이 글에서 소개할건 최근 올라온 플래시쪽 담당자의 반응이에요. 어도비의 RIA 플랫폼 에반젤리스트인 Lee Brimelow 반응 참 예술. 전 스티브 잡스를 양아치라고 적었는데, 이 사람은 애플보고 나가 뒈지라는군요.



What is clear is that Apple has timed this purposely to hurt sales of CS5. This has nothing to do whatsoever with bringing the Flash player to Apple’s devices. That is a separate discussion entirely. What they are saying is that they won’t allow applications onto their marketplace solely because of what language was originally used to create them. This is a frightening move that has no rational defense other than wanting tyrannical control over developers and more importantly, wanting to use developers as pawns in their crusade against Adobe. This does not just affect Adobe but also other technologies like Unity3D. [...] Now let me put aside my role as an official representative of Adobe for a moment as I would look to make it clear what is going through my mind at the moment. Go screw yourself Apple.


Comments disabled as I’m not interested in hearing from the Cupertino Comment SPAM bots.


애플이 우리 CS5 판매에 악영향을 줄려고 시간 재서 뒤통수 친건 확실하다. 이건 애플의 디바이스에 플래시를 넣고 말고 하는 문제랑은 완전히 다른 부분이다. .. 중략 .. 이건 Adobe 뿐만 아니라 Unity3D 같은 다른 기술도 건드릴 수 있는 부분이다. .. 중략 .. 나가 뒈져라 애플.(Go screw yourself Apple.)


Cupertino(애플 본사가 있는 동네) 스팸 댓글 봇의 입질에 관심 없기 때문에 댓글은 차단한다.


후아 화끈하네요.


일단 전 플래시로 어플 개발하는거 일단 포기하고 관망 상태로 들어갈랍니다. 난투극 벌어지는데 들어가서 뭐 건질게 있다고. 이 밑에 댓글에서도 말싸움 하는건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 인격장애가 있기 때문에 악플 달리면 욕설로 면박주거나 막 지우고 막 차단합니다.


애플이 플래시 CS5 컴파일러 막은 문제에 대해서는 이곳에서 많이 논의가 되고있으니 참조하시길.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856930




제 블로그에는 아이폰과 DSLR 카메라에 대한 정보와 팁,

웹서비스의 사용성과 UX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

매번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새 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른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라면 퍼가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