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스티브잡스는 IT 업계의 양아치.

MIRiyA☆ 2010. 4. 10. 04:05


애플은 역시 악마요 악당입니다. 그것도 아주 순수악입니다. 이번 아이폰 OS 4.0이 나오면서 개발자 규약이 변경되었는데요, 변경된 규약에서 타사의 호환 툴을 금지하는 내용을 집어넣어 논란이 되고있습니다.


원래 규약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은 공개된 API 만을 사용하며, 애플이 지정한 방법으로만 이용해야함. Private API의 이용은 인정안함."


근데 여기 이 내용이 새로 추가되었어요,.


"어플리케이션은 Objective-C , C, C++ 로 짜여진 것, 그리고 iPhone OS의 WebKit엔진으로 움직이는 JavaScript로 짜여지지 않으면 안됨. 또, 공개API에 직접 링크되는 형태로 컴파일이 허락되는 것은 C, C++, Objective-C로 짜여진 코드 만 허락됨" 


이 말인 즉슨, Adobe가 다음주 월요일, 즉 12일에 발표하는 Flash CS5에 내장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기능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말입니다. 쭈욱 알려져있다시피 Adobe Flash CS5를 사용하면 플래시를 이용해 개발한 결과물을 아이폰용 ipa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근데 애플이 그걸 허용하지 않겠다는거죠.


아니 뭐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지원 안한다던가 이런건 이해 한단 말이에요. 저변에는 플래시 게임 등등을 허용하지 않고, 겉으로는 "퍼포먼스 저하때문에 너희 지저분한 플래시는 허용 못해ㅡ" 이런 말이지만 그래도 거기까지는 꼬장부리는걸 허용한단 말이에요. 근데 플래시로 개발해서 네이티브 아이폰용 어플로 포팅한것까지 막냔 말이죠. 개발만 플래시로 했을 뿐 결과물은 ipa인걸요. 


이놈들 말은 어플 개발할때 무조건 애플이 허용한 xcode같은 것만 사용하란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Adobe Flash CS5, MonoTouch, Lua 스크립트 엔진, Adobe AIR, 자바, 파이썬, C# 같은걸로 아이폰 어플 개발하지 말라는 거죠. 개발하는 사람 입장에선 윈모용으로도 만들고, 심비안용으로도 만들고, 안드로이드용으로도 만들고, 아이폰용으로도 만들 때 한가지 프로그램 써서 개발하면 엄청 편하지만, 애플 입장에서 "우리 플랫폼에 어플 대는 천것들아, 아이폰용으로만 만들고 다른 플랫폼용은 만들지마. 칵 그냥. 난 니들이 그런식으로 나올거면 그 작업이 최대한 불편했으면 좋겠어." 이렇게 말하는거나 다름 없어요. 완전 죽일놈들 아닙니까?? 아니 어플이 성능이 딸려서 OS 안정성을 해치면 그 어플 하나만 막으면 될 것을, 어플 개발하는 툴을 통채로 막아버린다는거에요. MS가 언제 윈도우에서 이클립스로 개발한 프로그램 못돌리게 만든 적 있습니까? 애플 이 잡놈들 예전에도 앱스토어에 올린 어플 리젝할때 사유가 "타사 플랫폼의 이름(안드로이드)을 어플 설명에 넣었음" 이런거 아니었습니까. 진짜 개념 상실한 놈들이죠. 이명박이랑 엄청 유사하지 않습니까? 이 뭔가 민주화의 문제랑 느낌이 유사하네요.


늙은 고집쟁이 스티브잡스. 인생 그렇게 더럽게 살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막을게 따로있지. 제품 디자인 좋고 사용성 좋게 잘 만든건 좋다 그겁니다. 그래서 나도 니꺼 샀습니다. 근데 이따위로 상도 없이 장사하면 당신은 동네 양아치에요 양아치. 그야말로 불량배. 




IT 업계의 양아치 스티브잡스.




추가.

Adobe가 결국 애플을 찔렀다네요. iPhone OS 4 SDK의 약관에 개발자들이 Adobe Flash CS5 크로스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iPhone 어플들을 개발하는걸 금지한 행위가 자사 비즈니스에 손상이 된다고 미국 주식거래 위원회(SEC)에 제소했답니다. 애플이 이런식으로 나올걸 미리 예견했는지 다 준비했나봅니다. 동작 한번 번개같군요. 전 Adobe가 이겼으면 좋겠습니다. 이거 이러다가 맥용으론 포토샵이 안나오는게 아닌가 우려되는군요. 누가 과연 강짜 부릴 포지션인지 원.. 아 정말 더러운 놈들.




제 블로그에는 아이폰과 DSLR 카메라에 대한 정보와 팁,

웹서비스의 사용성과 UX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

매번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새 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른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라면 퍼가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