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아이폰 날씨 위젯 MIRiyA 에디션 전격 배포!

MIRiyA☆ 2010. 4. 5. 20:07


일단 확 와닿게 사진으로 낚아보고.. 오늘은 이전에 예고한데로 위의 사진처럼 아이폰 스프링보드에 날씨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과정이 다소 복잡합니다만, 제 설명대로 닥치고 따라하면 문제 없이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전 어려운 설명은 몹시 싫어합니다. 설명은 쉽게 쓸 수록 좋은겁니다. 설명을 어렵게 하면 그건 설명이 아니라 설교죠. 아무래도 제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은 IT의 전문가들도 많지만, 전문가들이라고 해서 항상 다 잘하는건 아니고 굳이 남이 다 해놓은 삽질을 반복하고싶어하진 않지요. 삽질은 저같은 변태들이나 하는겁니다. 이거 하느라고 7일 밤은 샌것 같으니 부디 좀 '존중'해주세요. 


이번에 사용할 날씨 위젯은 WeatherWidget이라고, Zetetic Apparatchik(제테틱 아파라칙? 발음 쥑이는듯.)이라는 사람이 만든 WinterBoard 위젯의 일종입니다. 이걸 제가 직접 적용해보면서 느낀 문제점과 불편사항을 모두 수정한 버전을 이 블로그에서 배포합니다. 수년간의 삽질과 양놈 수다가 담긴 원래 배포 페이지는 여기로. 그리고 바탕으로 사용된 테마는 Spargett이라는 사람이 만든 Shelves 테마입니다.


이번 테마에서는 Weather Widget 기본 모양 5종과 제가 만든 변형 모양 4종을 포함하여 총 9가지 모양이 나옵니다. 또한 배경 이미지는 2종이 있구요, 아이콘 모양은 2종이 있습니다. 평소 제 스타일 같아선 제일 괜찮아보이는거 하나 내놓고선 "그냥 이거 써!"하고 깔끔하게 설명하고 말겠지만, 본래 이런 커스터마이즈는 여러가지 깔짝깔짝 건드려가면서 난 이게 좋네 저게 좋네 시시덕거리는게 제맛인지라 다 때려박았으니 취향에 따라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깔아보기 앞서 충분한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 뽐뿌를 드리겠습니다. 모양 9종, 배경 2종, 아이콘 2종에 대해 쭈욱 훑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모양 9종 소개


 

iconOnly

아이콘만 큼직하게 보여주는건데, 온도도 안나오고 아이콘이 너무 커서 윗줄로 삐져나오니 전 비추합니다. 흠. 좀 귀여워보일수도 있겠네요.



 

myopia

한쪽에 몰아서 중간 사이즈의 아이콘과 온도, 도시명이 나오는데, 적당한 사이즈라 강추합니다.



 

originalBubble

myopia랑 비슷하지만 날씨 아이콘 주위로 테두리가 쳐진 형태입니다. 다소 모양새의 싱크가 안맞는군요..



 

oneLine

말 그대로 한줄로 보여주는겁니다. 다만 배경색이 검정으로 좀 진한게 아쉽네요. 위와 같이 밝은 바탕의 배경에는 투명도가 좀 더 연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상단의 상태 표시줄은 그렇다 치고, 저렇게 진한게 중간에 있으면 스킨을 잘라먹는 느낌이거든요. 이걸 아예 내려서 Dock 위에 올려도 좋을것 같습니다.



miriya_2x2

기존 iconOnly를 제가 2x2 사이즈로 튜닝한겁니다. 기존 iconOnly는 윗줄로 삐져나올정도로 컸는데, 그렇게 할 바에야 아예 2x2를 차지하게 채우는게 낫다 생각했습니다. 위치를 조정하여 2x2로 놨을때 가운데로 오도록 했습니다.



miriya_2x1

기존 myopia를 제가 2x1 사이즈에 딱 맞도록 수정했습니다. 이쯤은 되어야 예쁘다고 할 수 있겠죠? myopia와 originalBubble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miriyaOneLine

다소 아쉬웠던 기존 oneLine을 제가 약간 튜닝해서 재해석했습니다. 배경색을 좀 더 흐리게 만들고, 살짝 내려서 아이콘이 정 가운데에 오게 만들었습니다. 다만 이걸 내릴 경우, 아이폰의 페이지 표시 점들에 겹치게 되는데요, 그걸 막기 위해 테마에 페이지 표시 점을 투명으로 만드는 기능을 추가해놨습니다. 그냥 깔면 만사 오케이입니다.



 

split

왼쪽엔 도시명과 온도가, 오른쪽에는 날씨 아이콘이 나오는 형태입니다. 약간 공간이 비어보이긴 하지만 예쁘네요.



miriya1x1

이번 테마의 결정판이죠. 다른 어플들과 유사하게 묻어들어가게 1x1 사이즈로 만들었습니다. 원래는 기존 날씨 어플은 뒤로 치우고 저것만 보이게 하려 했는데, 생각해보니 저 부분을 터치하면 기존 날씨 어플이 실행되면 좋겠다.. 싶어서 몇가지 손을 더 봤습니다. 기존 날씨 어플의 아이콘을 투명처리해서 마치 이 날씨 위젯이 날씨 어플의 아이콘으로 보이게 눈속임한거죠.






배경 2종 소개


 


사진 재활용해도 되죠? 왼쪽이 나무재질 배경, 오른쪽이 회색 배경입니다. 오른쪽은 그냥 나무 재질에서 채도만 빼버린겁니다. Spargett이라는 사람이 만든 Shelves 테마에서 빼온거에요. 배경 역시 밑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무재질로 할거냐, 회색으로 할거냐, 아니면 니 맘대로 아무거나 넣을거냐..






아이콘 2종 소개


이번 테마에 포함되어있는 아이콘은 총 2종입니다.


    


왼쪽은 제가 기본값으로 지정해둔 klear 아이콘 셋이고, 오른쪽은 추가로 넣어둔 tango 아이콘 셋입니다. 이건 나중에 뒤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이상, 여기까지 9종의 모양, 2종의 배경, 2종의 아이콘 셋에 대해 모두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날씨 위젯은 이들의 조합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다 살펴봤으니 이제 이걸 내 아이폰에 깔아봐야겠죠. 가이드 계속 나갑니다~





Step 1. 날씨 위젯 파일 다운로드 & 설정

일단, 제가 이번 강좌를 위해 제작한 파일을 받아야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고 압축을 푸세요. 몇가지 버그를 제가 직접 수정하고, 삽질할 요소를 다 제거하고, 추가할건 다 추가한 완벽 버전 배포판입니다. 이거 하나면 땡, 모든 걱정이 사라집니다.


MIRiyA_Simple_Weather_Set.zip



- Hide Page Dots.theme

- MIRiyA_Weather.theme

- 날씨 아이콘 교체

- 아이폰 브라우저


압축을 풀면 이렇게 4개의 폴더가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파일을 뒤에서 하나하나 사용할겁니다. 일단 먼저 우리가 쓸건 MIRiyA_Weather.theme 폴더입니다. 열어주세요.



안에 보면 그림 파일이 몇개 보일겁니다. Dock.pngWallpaper.png는 딱 보면 알겠지만 배경입니다. 지금 기본값으로 나무 바탕색으로 되어있고요, 옆에 보이는 xDock.png랑 xWallpaper.png는 회색 바탕의 배경 스킨이죠. 만약 나무 바탕이 싫고 회색 바탕이 좋다면 이름을 바꿔주면 됩니다. 그냥 나무색 배경 사용하실려면 안건드리고 패스하시면 됩니다.



고급

여러분이 원하는 배경 이미지를 집어넣고 싶다면, 역시 320x480 사이즈의 png 파일을 Wallpaper.png 로 이름을 바꿔서 교체해주면 됩니다. 아, 참고로 Wallpaper.png만 바꿀 경우 아래쪽에 Dock 이미지가 남아있는 상태로 적용될텐데요, 이를 위해서 제가 투명 Dock 이미지도 준비해놨습니다. oDock.png 파일에서 o를 빼고 Dock.png로 바꿔서 교체해주면 배경이 정상적으로 나올겁니다. 저 너무 친절하지요?


배경 이미지를 설정했으면, 이제 위젯 모양을 설정해주러 갑시다. Private 폴더를 열어줍니다.



Private 폴더를 제대로 열었다면 이런 모양일겁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건드릴건 저 configureMe.js 파일입니다. configureMe.j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그냥 메모장을 실행하신다음에, 이 파일을 마우스로 쭉 끌어다가 메모장 위에 떨궈주면 열려요.



뭔가 엄청 복잡한 글씨들이 좌르륵 나오는데, 괜히 패닉 상태에 빠지진 마시길. 하라는데로 하면 쉽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손댈 부분은 저기 ★이렇게 별표 쳐놓은 네군데입니다. 다른데는 거의 건드릴 필요 없을듯.


var locale = "Seoul"


이 부분은 날씨 위젯에 어느 지역의 날씨를 표시할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기본값은 Seoul로, 서울을 보여주록 되어있습니다. 이걸 다른 지역으로 바꾸고 싶을 경우, 그 지역에 해당하는 영문명을 넣어주어야합니다. 영문명은 야후 날씨에 들어가서 '부산'등을 넣어서 나오는 영어를 집어넣으면 됩니다. 적당히 때려맞춰서 잘 넣어주더라구요.



var stylesheetWall = 'miriya_2x2'


이 부분은 위젯이 표현될 '모양'을 변경하는 부분입니다.(아까 위에서 그림 많이 봤죠?) 기본값은 miriya_2x2입니다. 빨간색 표시해둔  부분을 원하는 값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적용할 수 있는 값으로는, 5가지 기본 모양중 originalBubble, myopia, iconOnly, split, oneLine이 있고, MIRiyA 버전 4가지의 miriya_online, miriya_2x2, miriya_2x1, miriya_1x1이 있습니다.



var iconSetWall = 'klear'


이 부분은 아이콘 셋을 지정해줍니다. 기본값은 klear이고, tango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아까 위에 다 올려놨으니 잘 보고 바꾸던가 말던가 하세요.


고급

좀 더 세부적인 내용, 즉 글씨 색, 아이콘 크기, 위젯 위치 등을 세부적으로 조정하여 '모양'을 직접 만들겠다면 WeatherWidget.theme\Private\Stylesheets 폴더로 들어가서 거기 들어있는 *.css 파일들을 새로 만들거나 수정해주면 됩니다. 이 부분은 어려운 부분이니 CSS를 편집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웬만하면 건드리지 마세요. 큰일 납니다 ㅎㅎ 


여기까지 원하는데로 수정하셨으면 저장하세요.






Step 2. 날씨 위젯 파일 업로드 & 확인


설정을 좀 해줬으니 이제 아이폰에 올려서 적용해봐야지요. iPhone Browser 등의 SHSH 프로그램을 이용해 아이폰 내부의 ./Library/Themes 폴더에 MIRiyA_Weather.theme 폴더 전체를 통채로 올려줍니다.



위 사진 참조. ./Library/Themes/MIRiyA_Weather.theme가 잘 올라간 모습입니다. 이런식으로 나오면 된겁니다.


*     *     *



헉헉헉.. 이 부분 혹시 어렵나요? 아마 탈옥하고 경험이 별로 없는 분들은 iPhone Browser 부터 시작해서 모르는 부분 천지일겁니다. 일단 애플은 나쁜 회사이기 때문에 아이폰 내부를 사용자들이 보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아이폰을 USB로 PC에 연결해도 안에 저장된 사진들만 조금 볼 수 있을 뿐입니다. 근데 아이폰을 탈옥할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아이폰 내부를 들여다보고 파일이나 폴더를 뒤져볼 수 있습니다. 위 날씨 위젯 설치를 하려면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작업이죠.


위에서 여러분이 파일 받아다가 압축 풀었잖아요, 거기 '아이폰 브라우저'라는 폴더 있었지요? 그 안에 들어있는 SetupiPhoneBrowser.1.93.exe를 실행해줍니다. 이제 아이폰 브라우저 깔거에요.




아이폰 브라우저를 PC에 깔겠다는 말입니다. 우측 하단의 버튼을 계속 눌러주세요. Next > Next > Next > Close 리드미컬하게 쭈욱 눌러주세요. 간단한 프로그램이라서 금방 깔릴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설치된 아이폰 브라우저를 찾아서 실행해줍니다.




이런 화면이 나올건데요, 이때 화면 하단의 글씨를 유의해서 봐주세요.


iPod 3.0(iPod touch) is connected, not jailbroken (no afc2 service found)

(참고로 앞에 아이팟 터치라고 나오는 부분은 제 아이폰 대신 아이팟 터치 꽂아서 그렇습니다.)


이 말은 탈옥이 안되어있거나 afc2 서비스를 찾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여러분이 iPhone Browser 프로그램은 깔았지만 아이폰 내부 폴더에 접근할 수 없다는거죠. 아직 애플이 막아놓은 상태라서 그렇습니다. 이제 빗장을 풀어줘야 iPhone Browser로 내부 폴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Cydia에서 afc2add를 찾아서 깔아줍니다.(여기까지 오신 분들이니 Cydia에서 뭐 까는 법은 당연히 아시리라 믿습니다.) 깔았으면 땡입니다. 간단히 빗장이 풀린거고요, 이제 다시 iPhone Browser를 실행해서 확인해봅시다.




아래 문구가 변했죠? 

iPhone 3.1.2 (iPhone) is connected and jailbroken.


아이폰이 연결되었고, 탈옥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여기까지 오면 iPhone Browser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폴더에 들어가서 파일을 잡고 바탕화면으로 끌어다놓으면 PC로 파일을 복사하는거고요, PC에서 아이폰 폴더 안으로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업로드하는겁니다.



*     *     *



뭐 잠깐 쉬어가면서 iPhone Browser 사용하는 법 알아봤습니다. 좀 정신이 없는데요, 제가 시키는대로 했다면 지금쯤 제가 올린 MIRiyA_Simple_Weather_Set.zip 파일을 PC에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메모장으로 파일을 열어서 도시 이름도 입력하고, 원하는 모양대로 수정도 해줬을겁니다. 그리고 iPhone Browser로 아이폰에 올리는데까지 했겠지요. 그럼 이제 남은건? 확인하고 적용하는거겠죠.




 


아이폰 열어서 WinterBoard 실행해주세요. 와우~ 맨 위에 새로 추가된 MIRiyA_Weather 보이나요? 여기까지 했으면 다 성공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눌러서 체크해주고, 홈버튼 눌러서 나와주세요. 자동으로 리스프링이 시작됩니다. 설레는 마음 가지고 기다려주시길.



그럼 적용된 모습을 볼까요? 


 

originalBubble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myopia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miriya_2x1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oneLine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일단 제일 걱정 없는 스킨은 originalBubblemyopiamiriya_2x1 입니다. 얘들은 그냥 오른쪽 아래 두칸만 차지하고있어서 어플들을 옆으로 치워주면 잘 보입니다. oneLine 역시 맨 아래 한줄을 다 차지하고 있어서 어플들 일일히 옆 화면으로 넘기면 그만이죠.(테마가 첫화면에만 적용되는게 아니라서 뒷장의 어플들도 모조리 정리해줘야합니다 ㅠㅠ 첫페이지만 테마 적용하는 법 알려주시면 반영할게요.) 어플 옆으로 치우는것에 대해서는 별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것도 모르면 완전 아이폰 쌩 초보라는거고, 여기까지 따라오지도 못했겠지요..



 

originalBubble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split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miriya_2x2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하지만 iconOnly, split, miriya_2x2는 어플들 치우기도 애매합니다. 아이폰의 기본적인 구조상 윗줄을 비워둔채로 아랫줄을 채울수가 없지요. 정렬을 위해 iBlank라는 모종의 꼼수 어플을 설치해줘야합니다. 




 

miriya_oneLine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miriya_oneLine의 경우, 얘는 어플을 치울 필요가 없다는건 괜찮은데, 위젯 위에 페이지 점들이 찍혀버리지요. 이것도 페이지 점들을 투명하게 만들어줘야합니다.




 

miriya_1x1 적용 모습 - 최적화 전/후


miriya_1x1의 경우, 이건 날씨 어플을 대체하도록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역시 모종의 작업이 좀 필요합니다. 그냥 쓰실라면 주위 아이콘 치우고 그냥 쓸수도 있습니다.


이제 이런 세가지 케이스에 따라 잔손가는 작업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이게 다 되어야 비로소 길고 험한 날씨 위젯 설치가 끝나는겁니다..





Step 3. 추가 설정


Step 3A. 'miriya_1x1'으로 설정한 분의 경우

miriya_1x1 위젯은 아이폰 기본 날씨 어플을 대체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아이폰 기본 날씨 어플은 직접 실행해서 열어봐야 날씨를 알 수 있었는데, miriya_1x1을 사용하면 날씨 어플 아이콘 자체가 현재 날씨에 맞게 자동으로 변하니 예쁘고 보기 좋을겁니다. 이렇게 만들기 위해서 저는 기본 날씨 어플 아이콘을 투명하게 만들어서 뒤로 miriya_1x1의 위젯이 비치도록 꼼수를 쓴건데요, 그걸 위해 지금부터 기본 날씨 어플의 아이콘을 투명화해야합니다.


먼저 iPhoneBrowser로 /Applications/Weather.app 폴더로 이동해주세요. (이 폴더가 기존 날씨 어플의 폴더입니다.) 여기서 원본 icon.png 파일을 찾아서 이름바꾸기로 icon.pngx로 바꿔줍니다. (일종의 백업입니다. 나중에 뭐가 잘못될지 모르니..) 그리고 아까 압축 풀어둔 폴더에서, "날씨 아이콘 교체" 폴더를 열어줍니다. 안에는 icon.png 하나 달랑 들어있습니다. (이게 교체하기위해 미리 만들어둔 투명 아이콘입니다.) 이걸 이제 /Applications/Weather.app 폴더에 올려줍니다. 그럼 icon.png랑 icon.pngx 두 파일이 보이겠죠? 


뭐 원래 정상적으로는 이정도만 하면 끝납니다. 하지만 하고많은 어플들 중에 유독 날씨 어플이 좀 이상합니다. 이렇게 투명 아이콘으로 교체해도 적용이 안되는 고약한 버그가 있거든요. 그래서 어디 다른 테마 받아다 까는 사람들이 "어라, 왜 다른 아이콘들은 바뀌는데 날씨 어플 아이콘은 안바뀌죠??"하고 많이들 묻곤 합니다. 이제 이 버그를 해결하기 위해 모종의 작업을 좀 해줄겁니다.



iPhoneBrowser로 아까전 /Applications/Weather.app 폴더에서 Info.plist 파일을 찾아서 PC에 다운받고,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이렇게 뭔가 흰색은 배경이요, 검정색은 글자요.. 좌라락 써있죠? 위에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해둔 


<key>SBIconClass</key>

<string>SBWeatherApplicationIcon</string>


부분을 찾아서 지워버립니다. 저 부분이 아이콘 변하지 않는 원흉이거든요. 저 부분 지웠으면 저장한다음 아까 그 폴더에 다시 올려줍니다. 아까 icon.png 파일을 icon.pngx로 바꾼것 처럼 Info.plist도 Info.plistx로 바꾸면 백업도 되고 좋겠죠. 뭐 오타만 안낸다면 문제될건 없습니다. 삑싸리나서 정 안되면 아이폰 복구하고 다시 깔면 되죠? 이 작업이 그닥 위험한 작업은 아니지만, 외줄타기하는 즐거움 좀 느껴보세요.


 

날씨 어플을 투명하게 만들고, 아이콘이 동적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위의 Quickoffice 어플은 다른데로 치우고 날씨 어플 가져왔습니다.)




Step 3B. 'miriya_oneLine'으로 설정한 분의 경우

miriya_oneLine은 아이폰의 스프링보드 바탕화면과 Dock 사이에 들어가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페이지 위치 표시 점들과 겹치게 되는데요, 이걸 막기 위해 페이지 표시 점들을 투명하게 만들어줘야합니다. 아까 압축 푼 폴더에서 Hide Page Dots.theme 폴더가 필요합니다.




이 Hide Page Dots.theme 폴더를 iPhoneBrowser를 이용해 아까처럼 ./Library/Themes 위치에 통채로 올려줍니다. 위 스크린샷 참조.



그리고 아이폰에서 WinterBoard를 열어봅시다. 추가된 Hide Page Dots 테마가 보이나요? 저거 체크하고 홈 버튼 눌러서 밖으로 나와줍니다. 


 


자동으로 리스프링되고 페이지 표시 점이 없어진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러면 miriya_oneLine도 오케이.




Step 3C. 'iconOnly', 'split', 'miriya_2x2'으로 설정한 분의 경우

얘들의 경우, 어플 아이콘들을 다소 아크로바틱하게 정렬해줘야합니다. 이건 아이폰 기본 상태 그대로는 절대로 배열할 수 없는 형태지요.. 앞이 빈다거나, 위가 빈다거나.. 이건 iBlank라는 Cydia 어플을 깔아서 적용해야합니다. 


 


이렇게 Cydia에서 iBlank를 검색하여 설치해줍니다.



 


위와 같이 뭔가 불타오르는 아이콘이 보일거에요. 실행하면 역시나 아이콘만큼 유치한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저 번호를 누르면 그 숫자만큼 공백 아이콘을 생성해줍니다. 간단하지요..



 


일단 2개 눌러봤습니다. 두개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다는군요..



 


맨 아래 중간의 Delete 버튼을 누르면 현재까지 만든 공백 아이콘을 전부 삭제할거냐고 물어봅니다. 이 버튼은 굳이 누르실 필요 없는데요, 공백 아이콘들을 하나하나 따로 지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렇게 공백 아이콘으로 위치를 잡았으면 성공~


ps.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WeatherWidget 배포판을 깔면, 적용하고나서 락스크린에 배터리 충전 표시랑 배경 사진이 안나오고, 검은 화면에 오직 시계랑 슬라이드 언락 화면만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는 제가 여차저차해서 검색에 검색을 거듭하고 리스프링 한 30번은 해가면서 삽질하면서 검색해봤습니다. 이게 알고보니 WeatherWidget이 윈터보드 업데이트에 대응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더군요. 제가 준 파일만 갖고 쓰시면 문제 전혀 없습니다.



저는 아이콘 일일히 세팅하지 않아도 되는 miriya_oneLine을 사용중입니다. 저 위치는 무슨 IBM 노트북의 빨콩 위치같아보여서 귀엽네요. 이상 오늘의 긴 날씨 위젯 배포 및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아이폰과 DSLR 카메라에 대한 정보와 팁,

웹서비스의 사용성과 UX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

매번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새 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른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라면 퍼가도 됩니다.



MIRiyA_Simple_Weather_Set.zip
1.9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