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유출된 아이폰 4세대는 진품

MIRiyA☆ 2010. 4. 21. 10:28

약간 철늦은감이 있는데 이 블로그에서 한번은 다루고 넘어가야할것 같아 짧게 요약하고 넘어갑니다. 해외 유명 블로그매체인 인개짓과 기즈모도에서 차세대 아이폰을 주웠다지요.


3월 18일, 애플 본사에서 얼마 안떨어진 술집에서 누가 아이폰을 의자에 놓고갔고, 그걸 어떤 사람이 주워다가 사진을 찍어 인개짓에 넘겼지요. 인개짓은 그걸 한달 후인 4월 17일에 사진을 공개했고, 이게 아이폰 진품이 맞는지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이번엔 인개짓의 라이벌인 기즈모도가 아이폰 주운 사람에게 5000달러를 주고 현품을 사버렸고, 분해해서 사진과 동영상을 4월 19일에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애플의 '누군가'가 기즈모도에 전화를 걸어 아이폰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지요. 그리고 애플이 이메일로 아이폰을 돌려달라고 공식 공문을 보내기도 했지요.



발견될 당시의 모습인데, 완전 스텔스 케이스를 만들어서 씌워놨네요. 기존 아이폰 3GS랑 거의 유사해보이죠.. 상단의 카메라 구멍 빼고는 다른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일단 애플이 내놓으라 했으니 애플 기기는 확실하고, 뒤에 아이폰이라 써있으니 아이폰은 확실하고.. 아이폰 차세대 기기, 그러니까 아이폰 4G나 아이폰 HD라고 불리는 기기가 이것이 맞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양산 전에 테스트를 하기 위해 만든 기기라 양산때는 모양이 바뀔수도 있고, 이거 그대로 나올수도 있습니다만, 아마 거의 비슷하게 나오겠지요. 사진 볼까요?















위와 같이 전체적인 배치 레이아웃은 기존 아이폰 3GS와 크게 달라진건 없지만, 외부 모양새와 디테일한 부분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기존 아이폰 3GS는 둥그스름하게 후면이 처리되어있었지만, 차세대 아이폰은 측면이 알루미늄, 후면이 플라스틱으로 평평하게 다듬어져있습니다. 모토로이처럼요. 전면 스피커 왼쪽에 화상통화용 마이크가 추가되었고, 후면의 메인 카메라의 렌즈 크기가 확 커졌습니다. 아마도 최소 500만화소급 이상으로 카메라가 향상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후면 카메라 옆에 플래시가 달린거, 일단 SIM카드가 아니라 Micro-SIM 카드가 들어간다는거,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아주 커졌다는거, 상단에 마이크가 하나 더 추가된 점 등등이네요. 


그리고 초유의 관심사였던 LCD 사이즈는 변화가 없습니다. 기즈모도의 말에 따르면 LCD가 굉장히 또렷했고 픽셀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해상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존 아이폰의 320x480 이상의 해상도지만 비슷한 2:3 종횡비의 액정을 달고 있다는거죠.. 애플은 기존 아이폰의 어플을 아이패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2x 픽셀 뻥튀기 기능을 넣었습니다. 아이패드의 해상도는 1024x768이죠. 320x480을 두배 뻥튀기 해서 640x960이 쏙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이로 유추해볼때 차세대 아이폰에는 최소한 640x960 이상의 디스플레이가 들어갈겁니다. 아무래도 종횡비가 있으니 옴니아2 등에 들어간 480x800 해상도 디스플레이는 안들어갈겁니다.


아래는 기존 아이폰 3GS와의 비교입니다.










느낌이 완전 바뀌었죠? 디자인에 대해서는 각종 혹평이 쏟아지고 있지만, 전 개인적으로 참 맘에드네요. 블랙 & 실버의 고급스러운 배색, 각진 느낌이 좀 사무적으로 느껴진달까요.. 기존 아이폰처럼 하얗게 빛나 섹시하게 느껴지진 않지만 이것도 나름대로 극과 극으로 느낌이 달라졌네요. 많이 긁힐 걱정은 안해도 되겠습니다. 재질감이 대략 예상이 되네요. 


디자인을 각진 박스식으로 짜놨으니 배터리라던가 내부 부품 수납공간 늘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배터리 수명도 꽤 늘어났다고 하네요. 다만 여전히 배터리는 교체 불가능입니다. 아마 앞으로의 아이폰도 배터리는 교체 불가능하게 가져갈것 같네요. 아이패드 보세요.. 배터리 안바꾸고 영화 11시간 봅니다. 대충 요약을 하면 LCD 해상도 올라가고 화상통화용 전면 카메라 추가, 배터리 용량 늘어난거, 후면 카메라 성능 향상 정도 되겠습니다. 



기즈모도가 아주 작정을 하고 파해쳤으니 원문도 보시는게 좋을거에요.

This Is Apple's Next iPhone

- The Next iPhone, Dissected



제 블로그에는 아이폰과 DSLR 카메라에 대한 정보와 팁,

웹서비스의 사용성과 UX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

매번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새 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른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라면 퍼가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