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MS

Windows7에 나눔명조를 넣어야한다

MIRiyA☆ 2009. 7. 3. 17:03

그동안 국내 웹디자이너들은 타이포그라피에 좌절하고 살아왔다. 당최 기본 글꼴이라고는 바탕, 궁서, 돋움, 굴림밖에 없는 윈도우즈 환경에서 폰트를 멋지게 사용하려면 포토샵으로 작업하고 이미지로 넣거나 플래시를 쓰는 방법 밖에 없었다. 이런 악순환에 종지부를 찍어야한다.


아래를 보라. 폰트가 이지경인데 우리나라 웹사이트 디자인이 제대로 나오겠나.



위 폰트를 봐도 심각성을 이해 못하는 사람들은 내 글의 고객이 아니니 백스페이스 눌러달라. 기본 폰트가 뭐 하나 이쁜게 없기에 웹디자이너들은 제목 부분을 텍스트로 처리하기보다는 이미지로 처리하는걸 선호해왔다. 이게 전체적인 퍼포먼스에 악영향을 미치고있다. 비스타부터 추가된 맑은 고딕도 좋지만, 이것 역시 부족하다. 예전 돋움체를 살짝 대체하는 정도의 역할밖에 하지 못한다. 세리프쪽 글꼴도 없고, 영 다양성이 부족하다. 외국 웹만 하더라도 산세리프 라인은 Tahoma, Arial, Verdana, Lucida Grande, trebuchet ms, Helvetica, 세리프 라인은 Georgia,Times New Roman 등등 아름다운 글꼴이 천지에 널려있어 좋은데로 골라먹을 수 있다.

(참조 : 국내외 언론사 웹사이트 100개 본문 영역 비교)


Windows7에 아래 공개 폰트들을 추가하는게 어떨까. 맑은고딕만 외롭게 지키고있는 그곳에 나눔고딕과 나눔명조, 다음체 등등이 추가되는것이다.




모양새가 한결 낫지 않나. Windows7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진지하게 생각해봤으면 한다. 현재 돋움/굴림/궁서/바탕체는 거의 쓰지 않는다. 돋움이나 굴림이야 본문 폰트로 작게 쓰는게 일반적이지만 궁서나 바탕체같은건 완전 망한 폰트들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의 타이포그라피를 초토화시킨데 대해 책임 의식을 가져야한다. 좀 더 많은 폰트를 추가하는게 어떻겠는가?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건 당신들 뿐이다. 세상을 좀 더 아름답게 이끄는 모습을 기대한다.




ps. 이번 Windows7은 꽤 많이 팔릴것 같아서 더더욱 그렇다.




----------------

오타 수정하고 아예 새로 올렸습니다. 보고 타이핑한 자료가 잘못되었더군요-_-; 아유 부끄러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