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뻘소리들

뭐냐 이 개떡같은 프로그램은?

MIRiyA☆ 2009. 3. 10. 21:15

부제 : ActiveX는 이제 그만


원래 제목을 뭐냐 저 ㅁㅊ프로그램은? 이라고 쓰려고 했는데, 세상에 방출될 열 에너지를 좀 줄이고자 하는 의미에서 다소 순화시켰다.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310092215


지겨운 ActiveX 공짜로 지워주는 프로그램을 배포한단다.

욕밖에 안나온다.


일정 기간 이상 사용되지 않는 ActiveX 프로그램을 삭제해주는 프로그램이라는데,

정말 보안에 문제 되는 것들은 깔린지 얼마 안되는 ActiveX들이다.


관공서나 금융기관부터가 ActiveX 까는걸 권장하고있으니, 일반 이용자들은 뭐 하나 뜨면 설치 눌러야 되는걸로 세뇌된다. 페이지 열때마다 리듬을 타고 흥겹게 삐릭삐릭거리며 창 상단에 보이는 노란 줄. 저거 안깔면 계좌 조회도 못하고, 물건 결제도 못한다는데 안깔고 배겨? 금융 기관, 정부 기관부터 앞장서서 비표준 ActiveX 깔라고 권장들을 처 해대니 못된 버릇 따라 배운다. 저 SKT 11번가는 물건 하나 살 때 불결하게 ActiveX 4개씩 깔라 하고, 뭔놈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뭔놈의 결제 프로그램, 뭔놈의 해킹 방어 프로그램, 뭔놈의 파일 첨부 에디터.. 다 깔아야지. 다 깔아야지.(참조) ActiveX 안깔면 우리 홈페이지는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못쓴다지.


이따위로 국민이 ActiveX 설치에 세뇌되어있으니 담부터는 뭐 어디 엄한 사이트에서 "보안 프로그램", "해킹 방어 프로그램", "악성코드 감시 프로그램" 깔라 하면 다 깐단 말씀이야. 그 모양 그꼴로 뭘 갖다 깔아대니 담부터 어디 페이지 이동할때마다 여자 젖가슴, 홍삼 액기스, 비아그라/시알리스, 영어학원 광고가 새창으로 뜨고, 아이디랑 비밀번호는 유출되고, 일반 유저 컴퓨터는 좀비 컴퓨터가 되서 내 메일주소로 바이러스가 첨부된 스팸메일을 분당 20통씩 보내거나(ISP 업체에 연락해보니 그 아이피 쓰는 초딩이 메일은 커녕 한게임 하고있었단다.) DDoS 공격 할 때 동원되기도 하고, 해킹의 징검다리 컴퓨터가 되는거지.


상황이 이지경 이따위인데 뭔 깔린지 얼마 안되는 ActiveX를 지워준다고?? 정신이 있는거야? 대부분 보안 문제가 발생할 ActiveX는 깔린지 오래된 놈이 아니라 깔린지 얼마 안되는 놈들이라고! 어느 회사는 뭐 하나 해도 돈 아껴가며 치밀하게 조사해서 기획하고 개발 착수하는데 이것들은 "그래! 만들면 그럴싸하겠다!" 라고 세금 낭비나 하고 앉았지. 당장 한문장만 봐도 탁상공론인게 뻔히 보여. 좀 찌지리 개떡같은 프로그램 만들지 말고 뭐가 진짜 보안인지 국가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달란 말이다.


이 나라 봐라. 김기창 교수가 Microsoft InternetExplorer에서만 공인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해놓은 금융 결제원에 대해 패소 판결이나 내리는 또라이같은 나라다.(참조) 외국은 이미 쓰지도 않는 방식이고, ActiveX를 만든 Microsoft 조차  2002년부터 ActiveX의 영역을 축소시켜왔으며, Windows Vista 내놓으며 보호 모드를 만들어 ActiveX가 건드릴 수 있는 영역에 제한을 걸었다.(참조) Microsoft도 내버린 기술이라는 말이다. 근데 이 꼴통같은 정부는 Microsoft에게 한글판 Windows Vista에서는 어떻게든 ActiveX를 쓸 수 있게 풀어달라며 요청을 했단다.(참조) 2006년에는 Microsoft가 오래된 Windows98의 보안패치를 더 이상 배포 안한다 하니 기술지원 연장해달라고 매달리던 정부다.(참조)



저런 존재 가치가 모호한 프로그램을 외주 받아 개발했을 SI업체는 진짜 쪽팔려서 소스코드 짜고 비누칠해서 손 깨끗이 씻었을듯 하다. "내 개발 인생의 어두운 한켠! 참고 견뎌내자!" 뭐 어떻게해. 돈은 벌어야하고, 만들어달라니 만들어줘야지. 목적이 바보같은 프로그램이지만 어쩌겠어. 위에서 저모양 저꼴로 오더를 주는데. 힘내세요들.


금융감독원 꼰대들. 파이어폭스로 홈페이지 접속하면 딱 견적 나오지.(링크)

이제 파이어폭스나 크롬으로도 인터넷뱅킹하고 물건 결제할 수 있도록 세상을 똑바로 바로잡아달라는 말이다. 쓸데 없는데다 에너지 낭비 하지 말고. 어유 정말 어디 돌아다니면 별걸 다 깔아대요. 불결하고 지저분해.


뭐임마? 뱅킹하고 보안접속하는데 ActiveX 쓰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겠냐고?
아래 글 좀 읽어봐. 내 방 온도가 높아지고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