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사용성 이야기/불편함,사용성

다음 파워에디터 불만(2)

MIRiyA☆ 2009. 2. 13. 21:50

오늘도 역시 다음 파워에디터에 열받은 경우를 적어볼란다.


1. 다음 카페 게시판에 디자인이 수정된 공연 할인 쿠폰을 올려야함.

2. 파워에디터가 개떡같다는걸 알고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에게 "배경 이미지와 쿠폰 이미지를 분리해주셈" 이라고 미리 주문을 함.

3. 내가 생각한 방법은 통 DIV에 배경 이미지를 깔고, 거기에 내부 DIV를 넣어서 margin으로 위치를 고정할 생각이었음. 내부 DIV로 위치를 잡고 거기에 쿠폰 이미지를 올리면 파워에디터의 개떡같은 vspace와 hspace의 영향을 안받기 때문. 슬라이스 잘라서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쿠폰.. 이렇게 만드는것보다 훨 낫지.


그 결과 나온 코드는 아래와 같음.


〈DIV style="width:750px; height:1064px; BACKGROUND-IMAGE: url(secret_coupon_cafe_bg.jpg); MARGIN: 0px; OVERFLOW: hidden;"〉
    〈DIV style="MARGIN: 734 85 28 80; OVERFLOW: hidden; WIDTH: 585px; HEIGHT: 302px;"〉
        〈img src="secret_coupon_cafe_coupon.png" border="0" hspace="1" vspace="1" class="tx-daum-image"/〉
    〈/div〉
〈/DIV〉


저렇게 만들어서 다음 게시판에 올릴 때 에디터에서 HTML모드로 체크하고, 중간의 이미지 주소 두개는 카페의 비밀 게시판에 올린다음 이미지 주소만 따와서 바꿔치기 할 생각. hspace="1" vspace="1"라는 개떡같은 불순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걸 만회하기 위해 MARGIN: 734 85 28 80의 숫자를 사방으로 -1씩 빼주었다. 이렇게 만들어놓으면 파워에디터의 마수를 제압할 수 있겠지.. 하는 생각이었다.



일단 위와 같이 쿠폰만 따로 img 태그로 집어넣어서, 회원들이 따로 쿠폰을 다운받아갈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근데 문제는 역시 올린 다음이었다-_-; 일단 나는 비밀 게시판에 저 쿠폰 이미지와 배경 이미지를 따로 올려두고, 공지 게시판에 소스를 올린다음 이미지 주소만 바꿔칠 생각이었다. 근데 그렇게 올린 다음 이미지 주소를 퍼다가 사용하니 아래와 같이 되었다.



보는바와 같이 쿠폰 양 귀퉁이가 이상하다. 본래대로라면 쿠폰은 PNG파일이라 사각 모퉁이의 라운드처리된 부분이 깔끔하게 나올 터였다. 그래서 문제 확인을 위해 저걸 우클릭해서 그림 저장을 해봤다. 아니 근데 웬걸, 이거 secret_coupon_cafe_coupon.png가 아니라 secret_coupon_cafe_coupon.jpg로 바뀌어 나오는것이다. 당연히 알파채널 처리가 안되는 JPG로 나오니 투명한 부분이 하얗게 나오는것.


그래서 나는 저게 PNG로 올려서 그런가 하고 GIF로 올려도 봤지만 결과는 똑같았다. 그렇게 고민하던 와중에 파워에디터로 '바로올리기'기능을 이용해 그림을 첨부할 경우, 예전과는 달리 원본으로 저장되지 않고 후처리가 가해진다는걸 발견했다.



위 스샷의 빨간 테두리 부분을 체크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사이즈를 줄여서 넣어버린다. 서버 공간 활용을 위해서 넣은 디폴트 설정인지 몰라도 좀 짜증난다. 하긴 뭐 예전에 카페에 그림 올리는 자식들은 5MB짜리 BMP파일도 올리고 가관이었지.(당시에 나는 타 카페와 전쟁하면서 통신등급 카페의 자료실 용량 700MB을 BMP파일 5MB짜리 여럿 올려서 자료실을 채워버리는 테러를 하기도 했다.) 뭐 지금도 고화소 디카가 많이 보급되어 용량 많은 사진을 한방에 올리는 사람이 많다. 일단 이 부분은 넘어가주자-_-; 다음부터 저렇게 올리면 되겠지.


일단.. 다시 저걸 체크하고 쿠폰 파일을 올렸다. 이렇게 하면 아마 아까처럼 JPG처리되는 일은 없겠지..



올린 다음, 이제 저 그림에 우클릭해서 받아보았다.




어이없게도 secret_coupon_cafe_coupon.jpg로 나온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저걸 클릭해서 열린 새 창에서 받아보자.




저 그림에 우클릭해서 받을라 하면 우클릭 안된다고 재수없게 땡깡부린다. 내가 카페지긴데 지가 뭔데 우클릭 하지 말라는거야? 재수없다. 위에 파일받기 버튼을 누르면 바이러스 체크 안내창이 뜨고, 그 다음 뭔가 다운 받을 수 있다.




잉? 이런 시밤 저것도 secret_coupon_cafe_coupon.jpg? 그럼 원본은 어디로 증발??

예전부터 블로그부터 해서 들었던 꿀꿀한 기분의 원인이 저거였나보다.

파일받기를 누르면 원본이 안나온다-_-;;

그래도 포기할 내가 아니다.




아까 나왔던 이 바이러스 체크창.. 위쪽에 보이는 주소를 복사해봤다.


http://cafe237.daum.net/_c21_/pds_v3check?grpid=30lB&fldid=1cj0&dataid=5625&url=https://t1.daumcdn.net/cfile/cafe/121C0E0E4995630B4B?original


뒤쪽에 뭔가 original이라고 써있는 의심스러운 주소가 보인다. 저것만 긁어서 주소창에 붙여넣어보니 아래와 같이 보인다.




브라보! 수고하셨습니다. 원본 파일 드디어 찾아냈다.

이나마도 나처럼 FF3를 사용하지 않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주소표시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저걸 찾을 수가 없다. 정말이지 파일 첨부 시스템을 어떤식으로 꼬아놓았는지는 몰라도, 다음 파워에디터 정말 괴팍스럽다. 올린 이미지를 수정해버리질 않나, 원본 달랬더니 원본 안주질 않나, 소스를 맘대로 바꿔버리질 않나, 슬라이스로 여럿 올린 이미지 중간에 1px 공간을 줘서 다 벌리고 무너뜨려버리는 만행을 저지르지 않나.. 하이퍼링크 걸어둔 버튼 만들어서 올려놓으면 클릭시 원본 보는 새창을 띄우질 않나.. 그밖에 언급도 안하고 넘어가는 자잘한 잡버그들. 정말 총체적인 짜증의 집합체다.


네이버는? 네이버 역시 거지같은 렉 투성이, 마우스 클릭도 못하게 둥둥 멋대로 떠다니는 최악의 포토뷰어가 뜨지만(네이버 블로그에 달린 덩어리중 제일 맘에들지않는), 우클릭하면 원본 파일은 잘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