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삼성

완전 초보를 위한 갤럭시S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MIRiyA☆ 2010. 8. 21. 16:19

완전 초보용 간단 강좌입니다. 잘 아시는 분들은 패스해주세요~


요즘 삼성 갤럭시S가 잘 나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이 어렵고 관련 팁들이 부족한터라 속 썩이고 있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오죽하면 스마트폰 공포증이라는 말이 생길까요. 오늘 함께 따라해볼 펌웨어 업그레이드라는건 기존 휴대폰의 내부 파일을 개선해서 좀 더 많은 기능, 향상된 성능을 낼 수 있게 하는겁니다. 특히 요즘 나온 DH09 펌웨어에서는 통화중 녹음, Swype 입력기 등등 여러가지 내용이 개선되었지요. 그럼 이런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하라는데로만 따라하면 그렇게 쉬울수가 없어요.


삼성의 관리 프로그램인 Kies를 실행합니다. Kies는 갤럭시S 등 삼성의 스마트폰들을 컴퓨터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이 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Kies를 설치하고 실행한 상태에서, USB로 컴퓨터에 갤럭시S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 아래에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보이죠? 클릭하세요.


[확인] 눌러줍니다.


잠시 기계를 검색하더니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DH09를 DH19로 바꾼다네요. 

우측 위의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주세요.


내용을 잘 읽어본 후 아래쪽에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를 클릭하여 체크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대략 이러이러한게 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한참 기다리면 자동으로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쭈욱 기다립시다.


이 화면이 보이면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실 안눌러도 알아서 넘어가긴 합니다.


업그레이드 진행중입니다. 

이때 휴대폰 화면은 아마..


이런 모양이로 변해있겠지요.


이런 말이 나오면 업그레이드가 다된겁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아마 휴대폰은 이때쯤 재부팅되고 있을겁니다.


다 끝났다네요. [닫기]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하시고, 휴대폰 제대로 켜지나 확인합시다.



          


휴대폰의 환경설정 - 휴대폰정보에 들어가면 맨 아래에 빌드 번호가 [ECLAIR.DH19]라고 바뀐게 보일겁니다. ECLAIR는 안드로이드 2.1의 코드명이고, DH19는 이번 펌웨어 번호입니다. 그럼 펌웨어 업그레이드 모두 완료. 참 쉽죠?


(안드로이드 2.2로 업그레이드 되면 아마 ECLAIR가 FROYO로 바뀌겠죠?)



ps. 어떤 업그레이드의 경우 Kies를 열지 않아도 폰을 재부팅하면 창이 떠서 업그레이드 하겠냐고 물어보고, 무선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