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모바일 이야기

Car 2.0 시대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공모전 'AppCon'

MIRiyA☆ 2010. 7. 22. 16:41


요즘 업계에는 현대/기아에서 UX 관련 인력들을 후루룩 흡수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그 소문에 화답이라도 하듯기아에서 이번에 "AppCon"이라는 스마트폰 앱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한다.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이라 해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고객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브랜드 전용 앱을 만들건데,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학생들 대상으로 공모한다고 한다.


참가 대상

대학생/대학원생이나 만 28세 이하 졸업생 개인 혹은 팀으로 참가 가능하며, 자유 주제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이다. 8월 11일까지 제안서를 펀키아 홈페이지에 접수하면 된다. 실제로 채택된 아이디어는 정말 개발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수상

대상은 상금 500에 어플리케이션 개발 지원, 그리고 기아 해외 공장 견학, 최우수상은 상금 50에 역시 해외 공장 견학, 우수상은 해외공장 견학, 특별상은 대학교 공모전 관련 동아리중, 참여한 팀이 많은 동아리를 대상으로 지원금 50만원을 준다고 한다.



관련 상세 정보는 이 펀키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데, 웹덕의 눈으로 보니 공모전 안내 페이지에서 네이버나 다음 등 포탈 디자이너의 최신 유행 냄새가 물씬 풍긴다. 기아가 정말 제대로 투자를 하고있는걸로 추정.(디자인은 에이전시에 투자한 돈에 비례해서 나오므로-_-a) 그리고 이 행사 관련하여 기아가 트위터 @KIAappcon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분들은 들어가서 확인해보시길.


앱 공모전은 세계적으로 어떻게 되어가나 잘 모르겠지만, 잠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세계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아이폰 앱을 개발하여 배포하고있다. 



- BMW M Power Meter :: [iTunes Link]

- BMW Z4 – An expression of Joy. – Lite :: [iTunes Link]

- BMW Sauber F1 Team Racing 09 Lite :: [iTunes Link]

- Mercedes-Benz mbrace :: [iTunes Link]

- MBF Account :: [iTunes Link]

- Toyota Park Smart :: [iTunes Link]

- Honda Insight iPhone :: [Link]

- Honda Australia iShowroom :: [iTunes Link]

- Ford FLEX Photo Lab :: [iTunes Link]

- Ford Fiesta :: [WebApp]

- GM Daewoo Mobile :: [iTunes Link]


당장 생각나는 몇개 회사만 입력해서 살펴봤는데, 이 외에도 훨씬 많은 앱들이 존재할것이다. 그리고 어떤건 PC에서 자동차에 직접 다운받는 앱도 나와 거의 Car 2.0이라고 할만 하다.


난 평소에는 차계부 및 최저가 주유소 찾기 어플로 사용하고, 사고나거나 정비 이슈가 생겼을때 근처 정비소 위치를 보여주거나 보험회사 번호를 알려주는 어플이 있었으면 좋겠다. 아이디어가 팍팍 샘솟는다면 상금 500만원을 향해 달려가보자. 500만원이란 상금은 많다고 볼수도 있고, 적다고 볼수도 있겠지만 상금이 문제가 아니라 대외적으로 비치는 모양새가 중요하다. 요즘 앱 관련 일 하는 사람들 몸값이 대단하다더라. 대상 받으면 무슨일이 생길지 나도 모르겠다. 아이폰 출시 열풍을 타고 한국에 늦바람으로 앱 호황기가 찾아왔는데, 이젠 완전히 대세를 탄것 같다. 기아 다음 차종에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크래들이 달려 나올지도 모르겠다.


공모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조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