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iOS 어플&팁

아이폰/아이팟터치 어플들을 폴더로 관리하기 - Categories

MIRiyA☆ 2010. 1. 9. 19:48

<유통기한 지난 글>


아래 방법은 iOS4.0이 출시된 이후 쓸모없어졌습니다.


 iOS4.0이 설치된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선 자체 폴더 기능을 사용하세요. 


(아이폰 추천 어플)

Categories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를 너무 열심히 사용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생깁니다. 깔아놓은 어플이 너무 많아서 화면에 다 나오지 않는거죠. 일단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는 스프링보드(바탕화면)에 페이지당 4x4로 총 16개씩, 11페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16개씩 11페이지니 16x11해서 176개, 그리고 화면 하단에 4개 더 넣을 수 있으니 총 180개를 띄울 수 있는 셈이지요. 근데 설치해놓은 어플이 180개를 넘어가버리면 이전 어플을 지우지 않고선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꽉차서 넘친거죠. 깔리긴 깔렸더라 하더라도 볼 방법이 없으니 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의 : 이 팁은 탈옥(JailBreak)한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만 응용할 수 있습니다.

탈옥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조하세요. 국내 정발 아이폰/아이팟 터치 탈옥하기(아주 쉬움)


저는 Categories라는 Cydia 어플을 추천합니다. 이 어플을 이용하면 마치 윈도우 PC를 사용하는것처럼 어플들을 폴더에 몰아넣고 쓸 수가 있습니다.


 

먼저 Cydia에서 categories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Install 버튼을 눌러주세요.



 

확인창이 나오면 Confirm 버튼을 누릅니다. 별거 아닌놈이 용량은 1.8MB나 되는군요.

다 설치하고 Cydia를 나오면 아이폰을 재부팅합니다. 

아이튠즈에 연결하라는 말 나오면 당황하지 말고 다시 blackra1n 돌려주세요. 

부팅을 끝내면 Categories 아이콘이 생긴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초기 화면이 뜨는데요, 앞에 나오는 경고창은 그냥 무시하시고 OK 눌러도 됩니다.



 

이게 메인 화면인데요, 잘 보시면 맨 위에 상태 표시줄이 좀 바뀐걸 볼 수 있습니다.


Respring Needed: NO 이 부분은 여러분이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변경하고나서 재부팅이 필요하지 않다는 부분입니다. 이게 YES로 변하면 메인화면으로 나갈때 자동으로 화면을 다시 로드합니다. 뭐 이것에 대해 알든 모르든 여러분이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ㅋㅋ


Free: 123MB 이 부분은 남은 메모리 부분인데, 이것도 신경쓸거 없습니다. 실제 차지하는 용량이 아니라 RAM 용량이라 어플 켜면 줄어들고 끄면 늘어나니까요.


자 이제 카테고리를 하나 추가해봅시다.

메인 화면 오른쪽 상단의 Add 버튼을 눌러주고, 뜨는 창에 원하는 카테고리 이름을 적어줍니다. 저는 GAME이라고 적었습니다. 그놈의 게임 어플이 참 많기도 하죠.. 그리고 Add 버튼을 눌러서 완료.



 


이렇게 GAME 카테고리가 생성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화면 상단의 Add 버튼을 누르면 또 카테고리를 더 추가할 수 있고, Edit 버튼을 누르면 카테고리 이름을 바꾸거나 아이콘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테고리를 만들었으니 일단 요 안에 어플들을 넣어봐야겠지요. 방금 만든 카테고리를 눌러보면 잠시 깔려있는 어플들을 검색하며 로딩을 하더니, 이렇게 어플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어플을 선택하여 눌러주면 하나하나 없어지며 GAME 카테고리 안에 들어갑니다. 다 집어넣었다 생각되면 Done 버튼 눌러서 완료해주세요.



 

이렇게 56개의 어플들이 들어갔다고 나오네요. 이 상태에서 다시 한번 GAME 카테고리를 눌러주면 우측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의 회색 버튼을 누르고 각 어플들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왼쪽의 빨간 버튼을 눌러서 어플을 빼버릴수도 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Add 버튼을 누르면 어플을 더 추가할 수 있구요.


이번에는 카테고리의 칙칙한 회색 아이콘을 좀 더 화사한 다른 아이콘으로 바꿔봅시다.



 

상단 왼쪽의 Edi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런식으로 버튼이 생깁니다.

왼쪽의 붉은 버튼은 카테고리 삭제, 오른쪽의 파란 버튼은 카테고리 안에 내용물 추가..

여기서 그냥 카테고리명이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이런 창이 뜨는데, 여기서 Name을 고르시면 카테고리 이름을 바꿀 수 있고,

Icon을 고르면 아이콘을 바꿀 수 있습니다. Icon을 눌러줍니다.

그럼 잠시 아이콘을 로딩하더니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아이콘을 골라줍니다.



 

그리고 Done을 누르면 아이콘 변경 완료~

이제 홈 버튼을 눌러 Categories를 종료하고 밖으로 나옵니다.


밖으로 나오면 변동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스프링보드(아이폰 바탕화면)을 리스프링(재부팅)합니다. 

아이폰을 껐다 켜는 진짜 부팅은 아니니 걱정 마시고요, 몇초 안에 화면이 다시 로딩되니 걱정 마시길~



 

이렇게 GAME 카테고리가 생긴게 보입니다.

저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GAME 카테고리에 속한 어플들만 보여줍니다.



 위는 제가 세팅한 화면입니다. 예쁘죠?

즐거운 아이폰 / 아이팟 터치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추천 어플)

Categories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하세요.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음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 퍼가도 뭐라 안합니다.(출처 없으면 공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