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기타 웹 관련

이스트소프트, 언제까지 초보로 남을건가.

MIRiyA☆ 2009. 3. 31. 05:01

예전 글에서부터 지적해왔지만, 이스트소프트는 아직도 알씨의 부족한 부분을 고치지 않고있습니다.



위는 한 사진을 알씨로 보며 F12를 눌러서 나온 EXIF정보 화면인데요, 보다시피 어이없게도 셔터속도가 156/10000 sec라고 나와있습니다. 세상에 저런 셔터속도가 어디있습니까.



전문 뷰어인 KusoEXIF Viewer로 보니 1/64" 라고 제대로 된 값이 보이네요. 이렇게 간단한 산수 계산정도는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알씨는 디카친구랍니다. 디카친구면 디카친구다워야겠죠?

'지나가다', '지나가다2', '지나가다3', '나도지나가다' 이런식으로 개발팀 인원수도 알고, 이스트소프트 직원 수까지 다 파악하고 있는, 아무리 봐도 직원으로 몹시 의심되는 사람이 네번이나 들어와서 '소인배' 이러면서 비아냥거리고 지나가는데, 인간대 인간으로 좀 까놓고 이야기해봅시다. 저 틀린말 했나요?


"나도 이거 문제인거 알아, 근데 어쩌라고, 넌 까기만 하냐?"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으니..


자, 가이드라인을 주지요. 이렇게 개선하세요.



이게 지금 알씨의 모습이고요, 저기서 제가 빼라하는거 다 빼고 정리하라 하는거 다 빼면 됩니다.

일단 파일이름, 파일크기 빼세요. 이건 그냥 알씨 메인창 하단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고, EXIF로 보고싶은 정보가 아닙니다. 카메라 제조사도 빼세요. 카메라 모델명에 합쳐서 나오니 필요 없습니다. 사진회전도 일단 빼세요. 덜 중요한 정보입니다. 가로세로 해상도, 해상도 단위 다 빼세요. 제일 중요한건 초점거리, 조리개값, 셔터속도, ISO값, 노출보정, 촬영모드, 플래시사용 여부 순입니다. 촬영 시각도 들어가야하고요. 그 외에 가로세로길이, 촬영방식, 오프셋 이런거 다 빼버리세요.



위는 제가 쓰고있는 EXIF뷰어의 화면인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보여줄 항목을 맘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편하게 세팅한 화면이니 참조하세요. 위에서부터 카메라 모델, 보정한 소프트웨어, 촬영시각, 셔터속도, 조리개값, 렌즈의 최대 조리개값, 촬영모드, 노출보정값, 측광모드, 플래시사용여부, 감도, 화이트밸런스, 초점거리, 컨트라스트, 채도, 샤프니스 등등입니다. 그 외에 쓰잘떼기 없는 부분들은 접기 버튼 같은걸로 감춰버리세요. 정보는 많이 보여주면 직관성이 떨어져버립니다. 필요한 정보는 강조하고, 필요없거나 부수적인건 한 뎁스 낮춰서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세줄요약:

- 알씨 EXIF뷰어 기능 아직도 개판임

- 필요없는 정보는 한단계 감추고, 보고싶어하는 정보는 잘 보여주자

- 셔터속도나 용어같은건 이해하기 쉽게 제대로 적어주자.


모르는거 있으면 저 한테 물어봐도 됩니다. 돈내라고 안할게요.

이스트소프트 형님들 악플은 달지 마시구 좀.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하세요.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음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 퍼가도 뭐라 안합니다.(출처 없으면 뭐라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