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다음 기타

다음의 휴면아이디 정리와 카페 운영자의 반응

MIRiyA☆ 2007. 5. 7. 19:56

최근 3 19일부터 다음이 휴면아이디 정리를 시작했다. 이전 3년간 다음에 단 한번도 접속을 하지 않는 아이디는 휴면 계정으로 간주하고 삭제하기 시작한 것이다.

아래는 다음 카페의 공식적인 CS장소인 카페 리더 모임에 올라온 운영자, '카레'의 댓글.

 

“Daum휴먼아이디 삭제는 그동안 많은 회원분들이 의견을 올려주셨던 내용이며, 지금까지 삭제된 휴면아이디에 보관된 스팸메일 및 불필요 데이터를 정리하여 서버 과부하를 해소하고 안정적이고 원할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행되고 있는 작업입니다. 카페는 회원수보다 보유한 정보 및 내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어차피 삭제된 회원이 카페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 회원들이 삭제되었다해도 그 동안 보여왔던 카페의 활동성에는 큰 문제 되지 않을것 같은데요. 양해부탁드릴꼐요. ^^”


보다시피 전사적으로 진행되는 아이디 삭제 작업이라 많은 고심을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자칫하면 다음 수천만 회원수가 크게 줄어들 수 있는 일. 물론 그게 숫자에 불과하긴 하지만 그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스팸메일이 메일 계정에 쌓이는것도 그렇다 치고, 카페의 내실을 기르기 위해 여러가지 일을 하고있는데 그중 하나가 휴면아이디 정리. 필자는 카페에 가입했다가 바로 빠져버리는 회원들이 랭킹에 도움이 안됨을 알고 정기적으로 회원 정리를 실시하고있다.(오늘도 회원 1000명 정리.) 이번에 휴면아이디 정리는 다음 카페의 심각한 거품을 상당수 빼줄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회원들의 반응

아래는 카페 리더 모임에서 모아본 휴면아이디 정리에 대한 반응 들이다.(제목만.)

 

총 회원 숫자가 갑자기 줄어버렸어요.  [1]

회원이 200명 가까이 줄었습니다.  [6]

회원수가 자꾸 줄어드는 이유는 무얼까요?  [2]

줄어든 회원들에 빠른 복귀 부탁드립니다.  [4]

카페 회원숫자가 하루하루 줄어드는 이유..ㅎㅎ  [2]

회원숫자의 이상  [4]

카페회원수가 허수인가요?  [2]

탈퇴한 회원은 없는데 인원이 왜 자꾸 쭐어들까요...  [2]

전체 회원수에 대하여~~~  [1]

저는요 하루에 100여명씩 증발한지 3일째입니다..고로 300여명이나 없어졌어요ㅡ. [2]

현재 회원수가 100 여명 감소 되어서 나타나고 있어요  [4]

메인에 나타난 가입회원 수가 감소 되어서 나타나네요  [4]

탈퇴한 회원이 없는데 줄어드는 회원수  [1]

하룻밤 사이에 회원수 100명이상이 없어졌어여..;;  [2]

빠른 조치 바랍니다.  [1]

탈퇴회원수가 실제보다 심하게 감소되는점 확인요먕해요  [4]

가입 회원수가 이상 해요......  [1]

회원수가 갑자기 ????  [1]

 

위의 경우를 쭈욱 보면, 소규모 카페 운영자들의 경우 회원수에 아주 민감하여 하루하루 카페 회원수가 줄어드는걸 보며 불안해하고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탈퇴한 회원 목록과 전체 회원수 변화를 대조하며 다음측의 버그가 아니냐고 묻는데, 사전에 공지사항을 보지 않은 운영자들은 아주 황당할 노릇일 것이다. 다음측에서 탈퇴 회원보기 페이지 앞 등에 적당히 예쁘게 꾸민 안내문 정도 걸어주는 배려를 하였다면 어땠을까? 탈퇴회원은 없는데 회원수가 줄어드는 이유, 그리고 휴면아이디를 정리하는 이유 등을 잘 적어서 알려줬다면 운영자들의 불안과 저항이 적었으리라고 생각한다. 휴면아이디 정리라면 전사적으로 마음먹고 진행하는 일일텐데 세심한 배려가 아쉽다.

 

이 와중에 한 로또 비결 카페 운영자는 “네이버는 하지 않는데 다음이 휴면 아이디를 정리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정리하려면 두 경쟁 사이트가 똑같이 정리해야지!” 라고 외쳤다. 물론 이성적인, 논리적인 필터링을 거치지 않은 막무가내의, 감정이 잔뜩 섞인 외침의 샘플이외에는 고려의 가치가 없다.

살아있는지 죽었는지 확인도 못할, 단지 숫자뿐인 회원수를 가지고 연연하는 이 운영자의 절박한 모습이 아주 안쓰럽다. 검색에서 잘 노출되게 조율하면 가입하는 회원수는 늘 것이고, 카페를 보다 가치있게 만들면 탈퇴 회원과 유령회원 비율은 줄어들 것이다. 애초에 인풋이 많으면 휴면회원 정리 정도는 거뜬히 거슬러올라가 회원수가 늘어날 것이다. 이건 애초에 회원 수를 카페의 재산이자 확보해야 할 최우선 목표로 생각하는 카페 운영자들의 그릇된 생각이 만들어낸 비극이다.

 

“많은 대형백화점이나 큰 쇼핑몰에서는 물건을 팔때 실제가격보다 비싸게 값을 올려놓고 그것을 할인가격으로 싼듯하게 올려놓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왜 거짓말하냐? 가격을 원래가격으로 올려놓지 ?라고 님과 같이 정의로운 말씀을 하신다면 말이 되질 않습니다. 가격을 비싸게 올려놓고 할인가격을 붙여서 싸게 깎아주는것 같이 해야지만 회원들이 그 물건을 사고 싶어지는것이죠......이렇듯 카페도 어떠한 쇼맨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것이죠.. 그 쇼맨쉽을 마치 잘못된 것인것 처럼 생각해서는 발전이 없어요. 다음카페와 경쟁하는 네이버 카페들도 똑같이 휴먼회원들을 삭제한다면 이런글 안씁니다. 전 휴면 청소 대 찬성입니다. 뭐라고 하지 않아요.....하지만 네이버는 휴먼청소 하지 않는데 굳이 다음만 휴먼회원들 삭제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듭니다. 네이버랑 경쟁하는데 우리 다음카페만 카페 기죽는 정책을 한다면...... 네이버는 회사정책상 일부러 조회수 늘리려고 중복게시정책으로 별의별 수를 다 써서 조회수 뻥튀기 하고 접속한전체회원수까지 기록하여 마치 하루활동하는회원이 무척 많은듯 보이게 하는 트릭까지 써서 카페가 점차 활성화 됩니다..... 하지만 우리 다음운영정책은 휴먼까지 삭제하는등 너무 정직하여 회원들을 자꾸 뺏기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들은 너무 착해...활성도에서 곧 네이버에 따라잡힐것 같습니다....................흠냐...........ㅠㅠ

 

라고 그는 말했지만, 비유가 한참 잘못되었다. 카페는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아니다. 회원수로 카페의 가치를 실제보다 부풀려서 기웃거리는 손님들의 눈을 유혹하는건 일종의 사기다. 쇼맨십이라는 말로 그럴싸하게 꾸민 사기. 가치있는 정보를 찾으러 방문하는 회원들에게도 시간낭비를 시킬 뿐이며, 다음 카페 전체의 질로 봤을때도 해롭다. 쇼맨십? 그게 적당히 필요하긴 하다만 카페의 질이 어느정도 따라줬을 때의 일이다. 나는 지금까지 수백명의 쇼부터 먼저 부리는 운영자들을 봐왔다. 카페 내실에는 치중하지 않고 카페 만들고 바로 흥에 겨워 광고먼저 하러 다니는 이런 운영자들의 카페는 대부분 성공하지 못한다. 초장의 기백명도 안되는 회원 모으겠다고 텅빈 카페를 가지고 마케팅에나 손을 쓰다니. 들어왔던 손님들도 다 나가버리기 일쑤다. 그리고 대부분은 운영자들이 먼저 지치고 손을 떼게 된다. 일단 이 사람의 문제는 것멋에만 치중했다는 것이요, 그에 더해 카페 주제 자체가 매력 없다는 점이다. (로또 비법이 뭐냐 로또 비법이..)

 

다음 카페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카페의 첫페이지만을 보고 가입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여기서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메인의 디자인과 회원수, 랭킹 등이다. 게시판 안에 얼마나 가치있는 자료가 들어있느냐, 이 카페가 얼마나 활성화된 건전한 카페이냐는 겉보기로는 쉽게 인지하기 힘든 문제. 랭킹이야 어쩔 수 없다 치고 가장 만들기 쉬운 부풀림이 바로 회원수인데, 다음 카페는 사실상 회원이 가입만 하고 탈퇴를 대부분 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있었다. 이런 성질은 다음 카페 외에 다른 외부 커뮤니티나 가입식 사이트들도 마찬가지지만,(오히려 심하지만) 다음 카페처럼 회원수가 크게 부각된 커뮤니티는 이게 해악이 될 수 있다.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 필자가 여태 집계한 회원수 변동에서는 대부분 회원이 늘기만 할 뿐, 줄지는 않아왔다. 다음 카페의 회원들은 특정 카페에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입한 다음, 목적을 완수하면 그 카페를 싹 잊어버리고 다른 일을 하기 일쑤다. 이런식으로 가입하는 회원들의 대부분은 유령회원이 되어가고, 그들은 대부분 탈퇴하지 않는다. 필자가 회원 정리할 때, 가입한 당일 이후로 전혀 들어오지 않은 회원들을 매우 자주 보는 이유다. 이들 유령회원은 주로 가입만 해두고 잊어버렸다가, 성인 카페 등에 가입하여 등업을 하고자 할 때 광고글 스크랩용으로 잊어버렸던 카페를 이용한다. 이 때문에 04년 이후로 방문도 안한놈이 07 5월에 성인 카페 홍보글을 스크랩으로 남기는 등의 만행을 저지르는 것이다. 그리고는 전체메일을 보내거나 하면 받기 귀찮아 탈퇴를 한다. 아니면 자기가 가입한 카페 목록이 길어지면 정리를 위해 한번에 몰아서 탈퇴한다. 이런식으로 다음 카페의 회원 수는 계속 쌓여만 간다. 이런 지저분한 폐단을 알고있는 필자로서는 이번 휴면아이디 정리가 아주 반갑기만 하다. 아예 3년간 방문 안한 회원을 자동으로 정리해줬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일일히 하기는 정말 귀찮으니 말이다. 




끝내며..

소규모 카페 운영자들은 하루하루 회원수가 올라가는걸 보면서 기쁨을 느끼고 보람을 느낀다. 하지만 이게 회원들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가? 회원수는 진정 카페의 질을 대변하는가? 전체 회원은 140만명인데 활동회원은 3만명인, 사실상 망한 A카페와, 전체 회원은 20만명인데 활동회원은 7만명인 B카페중 어느게 더 활성화되어있고 가치있는 정보를 생산하며, 가입자에게 만족을 주겠는가?

것멋만 들게 하는 전체 회원수는 이제 중요도를 낮추자. 실질적인 활동 회원수도 카페 전면에 보여주는것을 건의한다. 힘써야 할 부분은 전체 회원수의 확보가 아니라 글을 보고 쓰는, 활동을 하는 진정한 회원의 확보이다. 그걸 운영자들에게 상기시켜야 다음 카페의 전체적인 수준은 향상 될 것이다. 시스템의 개선에 병행하여 인식의 개선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