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다음 기타

4월 1주차 다음 카페 동향

MIRiyA☆ 2007. 5. 3. 20:25

2007 4 27에 발표된 다음 카페 랭킹을 참조하여 4 1주차 카페 동향을 써본다.

 

첫째로 3 19일부터 시작된 다음 휴면아이디 정리가 가장 큰 이슈다.

3년 이상 다음 접속을 안한 휴면아이디를 삭제하는 작업이 진행중인데, 이게 카페 운영자들의 불안을 유발하는듯. 계속 전체회원수가 줄어드니 아우성이다. 아무리 숫자뿐인, 허우대뿐인 회원수라 설득을 해도 이미 그들에겐 "회원수=재산"이라는 공식이 정립되어있는 듯 하다. 휴면아이디 삭제와 운영자들의 반응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겠다.


 

<그래프1>

 

보는 바와 같이 전체 회원수의 하락이 아주 두드러졌다.

3 2주차에는 일부 카페들의 상승폭이 아주 둔화되었는데, 그 이유는 3 2주차 랭킹 집계 범위인 3 8~3 21일 사이에 휴면아이디 정리 시작일인 19일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19일에 시작된 휴면아이디 정리는 카페 전체회원수 변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락폭은 3 4주에 더욱 커져 필자가 하한선으로 잡어놓은 10,000명 감소의 선을 가뿐히 통과해버렸다. 문제의 갈색선은 장미가족의 태그교실 카페인데, 이 카페는 얼마전에 300만명 회원 돌파 축하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다. 3 4주와 4 1주에 걸쳐 8만명 정도의 회원이 하락했고, 현재 전체회원수는 288만명을 가리키고있다. 이벤트 진행중에 이런일이 생겨 운영진들이 적지않게 마음 상했을것으로 예상할 수 있겠다.

거기 더해 여기서는 큰 카페와 작은 카페의 변동 차이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일단 규모별로 정리해보자면 회원수 300만이었던 장미가족의 태그교실 카페, 회원수 119만의 스타크래프트 맵진, 회원수 86만의 마담의 크스카페, 회원수 80만의 필자가 운영하는 GTA자료실 카페, 회원수 70만의 메이플스토리카페, 회원수 57만의 임요환님의 드랍쉽이닷 카페, 회원수 19만의 샤브리나의 심즈 카페가 된다.

카페가 크면 클수록 빠지는 회원수도 많고 카페가 작으면 작을수록 빠지는 회원수도 적었다. 하지만 거기 변수가 들어가는데, 그중 하나가 활동 건전성이다.

 

<그래프2>

 

위의 <그래프2>는 활동회원수를 전체회원수로 나눈 수치를 도식화한것이다. 그래프 값이 높게 나오면 높게나올수록 활동 건전성, 다른 말로 활성화 비율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더 쉽게 풀어 말하면 카페에 유령회원이 적고 단위 회원당 활동회원이 많다는 뜻.

위의 그래프대로라면 빨간 선인 심즈 카페는 굉장한 활동 건전성을 갖고있어 이번 휴면아이디 정리에 영향을 거의 안받았을 것이다. 실제로 처음 보여줬던 <그래프1>에서도 빨간 선은 다소 상승폭이 둔화되어 0에 가까워진 것 말고는 다른곳 처럼 마이너스 수치는 나오지 않았다. 다시 말해 심즈 카페는 애초에 유령회원이 별로 없어서 휴면아이디 정리시 삭제된 아이디가 적었다는 것. 하지만 2 4주까지 유지되던 신규 회원수 증가량이 4 1주까지 단계적으로 2000, 1000, 200, 26으로 떨어져 지금 거의 0에 가깝게 내려왔다. 14일동안 회원 증가량이 26밖에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다음 랭킹 발표일인 5 11일에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사뭇 궁금해지는 대목. 제아무리 활동 건전성이 높은 심즈카페라도 회원수 마이너스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활동 건전성이 높은 카페를 봤으니 이번에는 낮은 카페를 보자. 분홍색 선을 보자. 06 9월달까지는 어느정도 높은 수치를 유지하다가 그 다음부터 단계적으로 떨어져가며 카페 운영에 적신호를 보인 임요환 카페다. 06년 말에 임요환이 군입대 한 것이 아마 영향을 많이 주었을 것이다. 임요환이 군대가버리니 회원들의 활동도 덩달아 저하되고 카페에서 발길을 끊은 회원들이 급격하게 늘었을 것이다. 그 결과가 <그래프2>, <그래프1>을 보면 심지어 회원들의 탈퇴 또한 늘었음을 알 수 있다. , 임요환 카페가 상당히 깔끔하게 관리되고있음을 감안할 때 회원 탈퇴보다는 자체적인 회원 정리의 가능성도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 맵진. 119만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맵진 카페는 <그래프2>의 군청색 선을 보면 알 수 있듯 활동 건전성이 꾸준히 바닥이었다. 이렇게 활동 건전성이 낮은 임요환 카페와 맵진 카페는 <그래프1>에서 처럼 2주일에 5000명 이상의 회원이 줄어들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생길 것이다. <그래프1>을 볼 때, 필자가 운영하는 카페는 회원수 감소는 커녕 플러스 2500을 기록했다. 왜 일까? 활동 건전성이 꽤 높은 축에 속하긴 했으나 심즈카페가 회원수 증가량이 멈춰서는 마당에 이토록 높은 회원수 증가를 이룩한 것은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건 사실 필자만 아는 이유가 있다. 필자는 2006년 중반에 일주일에 3000명 정도씩 유령회원 정리를 한 적이 있었다. <그래프1>을 보면 회원수 증가량이 굉장히 높은 가운데 중간중간 크게 파인 부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필자가 회원 정리를 한 부분이다. 이때 필자의 유령회원 판단 요소는 오늘로부터 3년 전까지 카페에 단 한번도 안들어온 회원이다. 이정도면 지독하다 할만하다. 3년간 카페에 단 한번도 안들어왔다는 사실은 카페에서 손 뗐다는 소리와 같으니까. 2년 정도로 더 좁힐 수도 있었으나 군입대한 회원을 위해 3년 정도 넉넉잡아두었다. 실제로 호남우동님이나 NIKespine님 같은 경우 군입대 문제로 카페를 비우고 휴가때만 간간히 들어오는 편이다. 아무튼 필자가 3년동안 들어오지 않은 회원들을 대다수 정리했으므로 그 안에 필연적으로 섞여있을 휴면아이디가 이미 사라진 셈이다. 그렇기에 필자의 카페는 데미지가 적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원래 필자의 카페가 인풋이 크긴 하지만 요즘에는 회원정리를 안하고있으므로 언제 마이너스로 돌아설지 모르는 일이다.

 

 

둘째 이슈는 청소년 회원의 시험기간 도래로 인한 랭킹 및 페이지뷰 감소다.


 

 



쭈욱 보면 알 수 있듯 1학기 중간고사를 맞아 랭킹점수가 급격히 내려간 것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시험이 안끝난 학교가 많은걸로 보아(심지어는 필자 카페의 카페지기까지!) 아마 다음번 랭킹 주기까지 이런 낮은 수치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매번 시험기간이 올 때 마다 아무 생각 없는 운영자들은 랭킹 떨어졌다며 울상을 짓곤 한다.)예상을 해보자면 다음번 랭킹주기때는 랭킹 점수의 소폭 상승 혹은 하락폭 둔화를 보이다가 다다음번 랭킹주기에는 상당한 상승을 보일것같다. 시험 끝난 학생들의 억눌린 욕구는 종종 엄청난 페이지뷰를 만들어낸다. 이런 예상은 위에서 샘플링하는 카페들이 죄다 청소년 위주의 카페라 가능한 것이다. 연령층에 따라 다음 카페는 서로 매우 상이한 패턴을 보인다.


페이지뷰 등도 집계를 하고있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해 자료는 생략한다. 안봐도 비디오니까.

다음 기회에 뭐 재미있는 변화가 있으면 스샷 첨부해서 포스팅 하겠다.

 

다음번 포스팅은 이번 포스팅 전반에서 이야기 했던데로 아마 다음의 휴면아이디 정리에 대한 카페 운영자들의 철없는 반응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아니면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