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야기/니콘

니콘 D7000의 동영상 핫픽셀 파동

MIRiyA☆ 2010. 11. 11. 15:26




저번에 한창 캐논 7D의 시야율 문제 때문에 커뮤니티가 발칵 뒤집어졌었죠. 이번에는 니콘입니다. 니콘 D7000이 기존 상급기 D300을 상회하는 엄청나게 좋은 스펙으로 나와서 제법 인기를 끌고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촬영시 온 천지에 핫픽셀이 보이는 어마어마한 문제가 발견되었고, 서비스센터 가보니 니콘 D7000에서 이건 정상이니 환불 못해준다는 말을 들었다는군요. 말로 설명하기 피곤하니 아래에 동영상 하나 보시죠. 아주 충격과 공포입니다.



동영상은 반드시 하단의 720p 버튼을 클릭하고 전체 화면으로 확대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니콘 D7000으로 촬영한 동영상에 보이는 붉고 푸르고 노란 핫픽셀들이 마치 크리스마스 트리 같지 않습니까? 이 지경에서는 도저히 동영상을 못찍을 지경입니다. 엄연히 있는 동영상 기능인데 이따위로 나와버리면 도저히 못쓸 상황이죠. 참고로 같은 센서를 사용한 펜탁스 K-5나 소니 A55는 이런 문제가 불거진 적이 없습니다.


유명한 논객 마루토스님은 "이걸 니콘 코리아가 해법을 제시해주지 않는다면 앞으로 장터에서 니콘 D7000 중고 거래할때 핫픽셀 테스트용 동영상 촬영본을 요구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고, 핫픽셀 갯수당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도 볼 수 있겠고, 심할 경우 판매자와 구매자가 멱살 잡고 싸우는 상황을 볼수도 있다"라고 니콘 D7000유저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는 현실적인 글을 올리기도 했고, "일본 2ch에는 니콘 D7000은 스펙은 괴물, 결과물은 오합지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고, 각 메이커 유저들이 난입해서 대대적인 전투 모드에 돌입한 상황이다. 또한 시야율 실측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라는 글도 올리셨네요. 2ch의 관련 글은 이걸 보시구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니콘 D7000 문제를 인지한 상황이고, 여론이 안좋게 흘러가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덕구】FF를향하여¿님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했다가 환불 불가 판정을 받고 많은 테스트와 항의 글을 올리고 있으며참다 못해 저번 캐논 사태때 선봉에 나서서 활약하신 상민상우아빠님이 다시 등장하여 활발하게 글을 올리고습니다. 이번에도 소비자 보호원에 집단 민원 제기, 공정거래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 국회정무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기 위해 준비중이라는군요. 뿐만 아니라 KBS등 여러 언론사에도 제보중이랍니다. 정말 엄청난 추진력입니다.



니콘이 저번 캐논 7D처럼 메뉴얼 문구를 '동영상 촬영시 일부 핫픽셀 보일 수 있으며 교환 및 환불 대상 아님' 뭐 이런 내용이라도 들어가면 거의 피떡이 되게 까이겠네요. 저번 캐논 7D 사태때는 많은 분들이 힘을 모아 환불을 받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번에도 좋은 방향으로 사태가 해결되길 기대해봅니다. 니콘은 이번 건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잘 지켜봐야할 것입니다. 



ps. 핫픽셀에 묻혀가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시야율도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100%는 커녕 96%도 안된다는 분이 있네요. 이거 뭐 캐논 7D랑 같이 가나요? -_-; 이 부분도 확실하게 검증 받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