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아이폰 탈옥

지오핫의 독선과 아이폰 탈옥툴 Limera1n 공개

MIRiyA☆ 2010. 10. 10. 20:02

바로 어제 "지오핫이 돌아왔다, 아이폰 탈옥툴 Limera1n 공개 임박!"라는 글을 통해 유명한 아이폰 탈옥 해커 지오핫의 컴백, 그리고 Limera1n의 출시 임박, 그리고 GreenPois0n을 만드는 Chronic Dev Team과의 자존심 싸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새벽에 트위터를 확인해보니 쇼킹한 소식이 들려오더군요.


원래 GreenPois0n은 오늘 10일 출시 예정이었고, Limera1n은 내일 11일에 출시 예정이었습니다. Chronic Dev Team(이하 CDT)은 발표하지 말라고 짜증을 내는 상황이었고, 지오핫은 내맘대로 하겠다는 분위기였지요. 근데 오늘 지오핫이 예정보다 빨리 Limera1n을 출시해버렸습니다. 그로 인해 GreenPois0n은 붕 떠버렸지요. 



뭐 의심의 여지가 있지만, Limera1n은 6달동안 개발했고, 아이폰3GS/4, 아이팟터치 3/4세대, 아이패드 기종을iOS 4.0 이후로 모두 탈옥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Limera1n은 부트롬 기반이라 애플이 소프트웨어적으로 땜빵할 수 없는 영구 탈옥툴이며, 'untethered' 완전 탈옥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Comex의 JailbreakMe 'Star'를 참조하였으며, Chronic Dev Team이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기 위해 오늘 출시했다고 합니다. 맥 버전도 곧 나온다네요.


Limera1n은 부트롬 기반이라 아쉽게도 클릭 한번으로 탈옥이 되지 않으며, 애플 TV도 기술적으로는 지원 가능, 아이팟터치 2세대도 곧 지원할것이며, 아이폰3G는 그냥 redsn0w로 탈옥하라네요. 어떤 사람들은 재부팅해야 시디아를 볼 수 있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윈도우가 없는(?) 경우도 있는 등 아직 알려진 버그가 좀 있답니다. 베타2에서는 커널 부분 패치를 좀 했고, 베타3에서는 드디어 아이폰 3GS 신 부트롬을 지원하게 되어 국내 아이폰3GS에서도 탈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베타4에서는 언인스톨 부분과 리스프링하는 부분을 수정했다네요.




뭐 여긴 그렇다 치고 GreenPois0n 만드는 Chronic Dev Team 멤버들은 완전 난리 났지요.

어제부터 말이 거칠던 cdevwill은 Fuck geohot, Fuck everything, worthless scrawny lump of pure shit을 따발총처럼 외치며 분노하고 있네요. 그리고 Limera1n을 사용할때는 버그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쓰랍니다. 


MuscleNerd는 CDT에게 GreenPois0n을 발표하지 말고 다음 버전을 위해 아껴놓으라고 부탁했고, 




p0sixninja는 지오핫이 우리의 untethered exploit을 훔쳐서 냈다고 주장하며, 충격받아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DT에는 3가지 선택권이 있으며, 1번은 GreenPois0n을 출시하지 않는것, 2번은 그대로 내놓아 SHAtter exploit을 낭비해버리는것, 3번째는 출시일을 미루고 지오핫의 exploit을 활용하여 내놓는것이라 했습니다. 그리고 이내 3번을 고르기로 했지요. 하지만 오늘 저녁에는 너무 열받아서 못내겠고, 진탕 마시러 갈거랍니다.



pod2g는 지오핫에게 플레이스테이션3나 해킹하러 돌아가고 우릴 가만 놔두라고 하네요. 뭐 결국 GreenPois0n 출시는 미뤄지는거죠. 좀 불쌍합니다.




그리고 CDT의 블로그에 정리된 글이 올라왔네요. Limera1n을 사용하면 Ultrasnow 언락을 쓸 수 없으니 주의하고, 우리는 GreenPois0n에 SHAtter exploit을 안쓰고 아껴놓을것이며, 지오핫의 exploit을 사용해서 다시 내놓겠노라고.. 에휴.


여튼.. CDT에게는 안된 일이지만 지오핫이 독선적으로 내놓아 Limera1n이 나왔습니다. 아이폰 3GS/4, 아이팟터치3G/4G, 아이패드가 탈옥 가능합니다. 아이팟터치2G와 애플TV 2세대는 작업중이구요. 제가 지금은 하고 있는 바쁜 일이 있어 월요일까지는 안되겠고, 화요일 쯤 아이폰3GS와 아이패드 탈옥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Limera1n 다운로드 : http://limera1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