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아이폰 탈옥

지오핫이 돌아왔다, 아이폰 탈옥툴 Limera1n 공개 임박!

MIRiyA☆ 2010. 10. 9. 22:12

이전에 "지오핫, 아이폰4 탈옥에서 손떼겠다고 밝혀"라는 글을 통해 전설적인 탈옥툴 개발자 George Hotz의 은퇴를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2007년에 오리지널 아이폰을 세계 최초로 언락했고, 아이폰3GS를 최초로 탈옥시켰으며, 올인원 탈옥툴인 blackra1n과 올인원 언락툴인 blacksn0w를 개발했으며, 아이폰4를 구입하자마자 탈옥했다는 레전드급 해커 George Hotz (Geohot)가 3000개가 넘는 리플(악플 다수)을 받고 빡쳐서 은퇴 선언을 한지가 3달이 좀 안되었는데요, 이 친구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 친구가 돌아오기 앞서 그동안 진행된 탈옥 툴들의 진척 상황을 말해보겠습니다. 우선 Chronic Dev Team이 GreenPois0n 툴을 2010년 10월 10일, 즉 내일 발표하기로 예정해놓은 상태였습니다. 이 그린 포이즌을 이용하면 애플의 A4 칩을 사용한 모든 iOS 디바이스들을 탈옥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폰4, 아이팟터치 4세대, 애플 TV 2세대, 아이패드 1세대까지요. (유감이지만 아이폰3GS 등은 제외되네요.)


하지만 그린 포이즌은 얼마전까지 tethered 탈옥 툴, 즉 '반탈옥' 툴이었습니다. 마치 작년의 blackra1n 탈옥 툴 처럼 전원을 껐다 켜면 다시 컴퓨터에 연결해서 탈옥을 시켜야 쓸 수 있었다는거죠. 근데 막판에 Comex의 도움으로 unthered 탈옥 툴로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mex는 지난번에 iOS3.1.3용 완전 탈옥툴인 Spirit과 iOS 4.0.1용 완전 탈옥 툴인 JailBreakMe, 'Star'를 만들어낸 괴물같은 사람이죠. 'JailbreakMe'에서 사용했던 userland 기반 exploit을 활용해서 이번의 GreenPois0n까지 완전탈옥으로 완성할 수 있었던겁니다. 그리고 이 GreenPois0n을 10일, 즉 내일 발표할 예정이었지요.


그리고 한편으론 Comex가 userland 기반 exploit과 새로 발견한 exploit을 모아 탈옥 툴을 좀 더 발전시켜 아이폰 3GS와 아이팟터치 3세대 등을 탈옥시킬 수 있는 툴을 만들고 있는 중이라고 iPhone Dev Team과 Chronic Dev Team 멤버들이 확인해주었습니다. 다만 이번 iOS4.1은 GreenPois0n이 맡고, Comex의 새 툴은 iOS4.2 이후에 나오기로 잠정적으로 협의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정리하자면.. 내일 일요일에 바로 GreenPois0n이 나와 아이폰4, 아이팟터치 4세대, 아이패드, 애플TV 2세대를 완전 탈옥시킬 수 있고, 이후에 애플이 iOS4.2를 출시하면 Comex가 아이폰3GS 이하 버전까지 다 지원하는 새 탈옥툴을 내놓을 예정이었다는거죠. 근데 지오핫의 등장으로 이게 좀 바뀌게 되었습니다.



두둥!


첫머리에서 지오핫이 얼마나 짱인지 소개해드렸지요. 이 양반이 Limera1n이라는 새 탈옥툴을 들고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기쁘게도 이건 아이폰3GS등 모든 iOS 디바이스들을 다 탈옥시킬 수 있는 올인원 괴물툴입니다. SHAtter exploit을 사용한 GreenPois0n은 A4칩을 사용한 아이폰4,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4세대, 애플TV 2세대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저같은 아이폰 3GS 유저들은 손빨고 지켜볼 수 밖에 없는 탈옥툴이지요.


그리고 2010년 10월 11일에 이 Limera1n을 발표하겠다고 하는데, 웃기게도 이 날짜는 작년에 blackra1n을 발표한 날짜와 같습니다. 하여튼 천재들은 다 사이코인가봐요. 맘에듭니다. 다만 문제는 이 날짜가 GreenPois0n 발표일 바로 다음날이라는거죠.. 이하 Chronic Dev Team 멤버들의 입장입니다.




Chronic Dev Team의 멤버인 p0sixninja의 트위터 내용들인데, 대충 요약하면 GreenPois0n은 2010년 10월 10일 10시 10분 10초에 발표할것이라 하며, 일요일은 즐거운 날이 될거라네요. 그리고 뉴스에 나온 그 사람은 실제 지오핫이 맞고, 지오핫의 Limera1n이 사용하는 exploit은 자기들의 SHAtter exploit과 다른거랍니다. 또한 지오핫의 exploit을 GreenPois0n에 사용하면 우리는 발표일을 지킬 수 없을거라네요. 발표일은 바꾸지 않을거고, 지오핫이 그의 exploit을 사용하게 해주면 GreenPois0n에 넣을거고, 아니면 지금까지 개발된대로 발표할거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오핫이 자기 exploit은 자기 Limera1n에만 쓸거라고 했고, 그는 asshole이라고 한번 욕을 해주네요.



이번에는 다른 멤버인 cdevwill의 트위팅 내용. 아마도 GreenPois0n이 아이폰3G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욕을 먹고 있나보네요. 지오핫이 그의 Limera1n을 발표하면, 앞으로 나올 5세대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를 탈옥하지 못하게 할 좋을 방법이라고 비아냥거립니다. 이 말에 다른 사람들은 "애플이 5세대 아이폰에서 그걸 막지 않을리가 없는데"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cdevwill은 지오핫이 Limera1n 발표를 접고 다음 버전에서 활용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네요.




MuscleNerd는 "모든 iOS 디바이스를 탈옥시킬 수 있는 탈옥 툴과 함께 돌아온 지오핫의 컴백은 드라마틱하지만, 두개의 부트롬 exploit을 한번에 날려버리는건 너무 아까운 일이다" 라고 말하네요.


자.. 이제 남은건 두 탈옥툴이 앞으로 어떻게 발표될것이냐는겁니다. 쭈욱 작업중이던 GreenPois0n을 예정대로 10월 10일에 발표하고 바로 다음날 limera1n이 발표되면 엄청 우스운 꼴이 벌어지게 됩니다. GreenPois0n의 SHAtter exploit과 limera1n의 두개의 서로 다른 exploit을 낭비하는 셈이죠. 애플이 다음 버전에서 두 구멍 다 막아버리면 결국에는 모두의 손해잖아요. 


이 두개의 exploit은 bootrom 기반 exploit이라, 애플이 A4칩 그 하드웨어 자체를 새로 만들지 않는 이상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아무리 땜빵해도 다시 풀리게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아이폰 3GS 시절에는 24Kpwn이라는 유명한 exploit이 있었습니다. 이게 적용되는 구버전 부트롬이 달린 아이폰3GS 이전 세대는 sn0wbreeze 탈옥 툴로 계속 탈옥이 가능하죠. 근데 우리나라에 풀린 아이폰3GS들은 대부분 신버전 부트롬입니다. 24Kpwn exploit을 막아놓은 버전이죠. 덕분에 3.1.2 시절에 전혀 탈옥을 못하고 있다가, 지오핫이 혜성처럼 등장해서 blackra1n으로 몽땅 탈옥하게 해줬지요. 그리고 3.1.3 시절에는 Comex가 등장해서 Spirit으로 탈옥해버렸구요.


가령 Chronic Dev Team이나 지오핫 둘중 한명이 양보해서 한가지 탈옥툴만 내게 되면 하나의 exploit만 노출되게 됩니다. 그걸 땜빵해서 애플은 새 부트롬 달린 아이폰4를 내놓겠지요. 그럼 탈옥툴 만드는 사람들은 쟁여둔 두번째 exploit을 사용해서 바로바로 탈옥해버릴수 있습니다. 시점에 따라 아이폰5까지 탈옥을 보장할수도 있죠. 여튼 부트롬 기반 exploit이라는건 애플에서 하드웨어를 바꾸기 전까지는 유효한 엄청난 구멍이라는건 아시겠죠?


둘의 입장을 짐작해보면 이렇겠죠..


- Chronic Dev Team : 여태 우리가 얼마나 개고생을 했는데 갑자기 나타나서 뒤통수치고 찬물을 끼얹나? 니가 양보하시지, 우리는 발표일 안바꿔. 그리고 우리는 말만 많았지 한번도 탈옥툴로 히트친적 없다. 그래서 이번엔 하나 보여줘야해. 지오핫 니가 양보해라. 이번 시즌은 우리가 차지한다.


- 지오핫 : blackra1n 발표 1주년 되는 날에 Limera1n을 발표할거다. Chronic Dev Team 니들이 만든 GreenPois0n은 아이폰 3GS 등등은 탈옥이 안되잖아? 전부 다 되는 내게 더 우월하다. 멍청한 놈들.. 니들은 찌그러져있어.


뭐 여튼 이정도겠습니다.


지금 exploit 하나만으로도 탈옥은 가능하니, GreenPois0n이나 limera1n중 하나는 발표를 미루고 서로 타협을 봤으면 좋겠네요. 지오핫과 데브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아이폰 3GS 유저기 때문에 지오핫의 Limera1n이 나오고, GreenPois0n이 양보해서 나중에 나왔으면 좋겠네요. 어휴.. Chronic Dev Team 멤버들이 전부 다 달려들어도 못한 일을 지오핫 혼자서 다 해버리네요. 천재란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