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야기/펜탁스

[prePMA09] 펜탁스, 15mm Limited 테스트샷 추가

MIRiyA☆ 2009. 2. 10. 06:26

펜탁스 미국지사의 Ned Bunnell 사장 블로그에 smc PENTAX-DA 15mm f/4.0 ED AL Limited 렌즈의 테스트샷이 또 올라왔습니다. 이번 역시 그닥 깔끔하지 못한 작은 사이즈의 사진이라 화질을 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왜곡이나 색수차를 판별하기에는 좋을듯 합니다.


K20D로 RAW촬영하고 AdobePhotoshopCS3로 JPG 컨버팅 했다고 합니다. 사장님 사진치고는 뭐 딱히 나쁘진 않네요. 적절히 이런식으로 나온다 정도 되겠습니다. 어떤 보정도 거치지 않은 리사이즈 상태니 색수차나 왜곡을 확인해봅시다~














가장 중요한건 첫번째와 두번째 사진이겠지요.

첫번째 사진으로 역광상황에서 플레어/헤이즈 발생 여부와 색수차 발생 여부, 그리고 최소초점거리는 어느정도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역시 펜탁스의 강점은 smc코팅으로 플레어는 무풍지대, 그리고 FA리밋에 비해 역시 DA리밋 설계라 색수차는 거의 보이지 않는군요. 그리고 충분히 들이댈 수 있을만큼 최소초점거리(아마 한 20cm 정도?)가 나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에서는 왜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패턴의 벽 무늬를 봤을때 왜곡은 21리밋 보다 적은걸 알 수 있습니다. 저렇게 찍어올릴 정도면 상당히 자신있나봅니다. 이 렌즈의 강점은 상당한 왜곡 보정 능력이군요. 제법 괜찮습니다. 뭐 나중에 포토존의 TV distortion 데이터가 나와봐야 객관적으로 비교가 가능하겠지만, 어느정도 수준은 지켜주고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뭐 우려하는건 화질입니다. 지금 네드 아저씨가 리사이즈 품질을 개떡같이 해놔서 화질 열화된게 너무 눈에 띄네요. 도저히 주변부 화질을 알아볼 수가 없지만 일단 나와서 공식 샘플샷을 봐야겠습니다. 일단 이번 PMA이후 출시는 확실한것 같습니다.


펜탁스는 한 분기에 스타렌즈를 2개, 리미티드 포함 일반렌즈를 3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니..

이번에 발매될 렌즈는 DA☆55.4와 DA☆60-250/4와 15Limited 딱 셋이군요. 아마 남는 일반렌즈 2개 생산 능력은 지금 K-m에 번들로 나오는 18-55L과 50-200L의 투번들 경량버전을 신나게 돌리고 있겠죠. 너무나 예측이 쉬운 펜탁스입니다. -_-;;


[원문 : http://nedbunnell.blogspot.com/2009/02/tes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