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야기/카메라 정보

화소수로 카메라 팔아먹는 짓은 이제 그만

MIRiyA☆ 2009. 2. 1. 02:39

1200만화소 폰카 나온단다.


딱 듣고 생각한게 "600만화소 디카로 찍은 사진 인터폴레이션해서 화소 늘린게 화질 훨 낫겠다."


정말 사람들 버릇이 잘못 들었다. 카메라는 화소수만 높으면 화질이 좋은줄 안다.


화소 = 화질


대다수의 우매한 대중들은 이렇게 생각하는거다.

당장 폰 제조사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사람들 눈을 버려놨다.


카메라 성능중 화소가 제일 정량화 하기 쉬운 성능 수치이긴 하지만, 폰카 화소 높은걸 아무리 사봐도 예전 폰카랑 비교하여 뭐가 그리 부쩍 나아졌는지 모르겠다. 렌즈는 플라스틱 쪼가리에, 모듈은 소형화로 줄이고 줄이면서 센서는 손톱보다 작다.


당장 지금 천만화소 휴대폰 들고와서 찍어봐라. 그 구닥다리 코닥 SLR/n 같은거 가져와서 화질로 비교해보면 떡실신을 면치못할것이다. 이놈의 오버테크놀로지 경쟁은 끝이 안보인다. 화소좀 제발 그만 올려라. 삼성/LG가 광학 회사가 아니라 전자 회사라 어쩔 수 없는건가.


버럭 소리 질러 말하면, 사람들이 폰카를 뭐에 쓰는가?

1000만화소 폰카로 가로 4000픽셀짜리 사진찍어서 320x240 액정으로 확인하고, 컴퓨터에서 확인하면 화질 개판이겠지. 폰카로 사진찍어 인화해서 보관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나? 대부분 웹용으로 사용할 것이고, 앞으로의 대세는  음식사진이나 셀카나 찍어올리는 모바일 사진 포스팅이 될 것이다. 웹용으로 써봐야 가로 사이즈 1000 안넘어간다. 더 넘어가면 보기 짜증만 나고. 그럼 일단 150만 화소(1500x1200) 정도면 떡을 친다는 이야기다.


당장 삼성/LG가 하고있는 손장난은 이도 저도 아니다.

그거 허접하게 만들어서 디카를 때려잡을거냐, 아니면 모바일을 주름잡을거냐?

그놈의 원시적인 색수차, 다이나믹레인지, 비네팅.. 이런거 이야기 할 필요도 없이 셔터랙부터 해결하자. 대체 누르면 한참만에 찍히고.. 여태 화소만 엄청 늘었지 화질에 대한 경험은 더 나아진게 없다. 저번에 뷰티폰 나올때 화질 겁나 좋아 디카 때려잡겠다고 아주 광고 쑈를 하더만 정작 까놓고 비교해보니 완전 저화질이었다. 뭐하는거야 대체? 화소 올리고 뭐 별 쓰잘떼기 없는 고속 촬영 이딴거나 집어넣고..


일단, 할 일은 한가지다. 라인업을 쪼개는것.

디카 기능이 주가 아니라면 화소수는 150~200만으로 딱 제한하자. 그리고 적절히 슬림하게 유지하면서 화질에 집중해라. 당장 나오는 일본의 캔유 파파라치폰 정도 화질만 나오면 사람들은 화소 안올려도 완전 열광할거다.


디카 기능이 주라면 1000만화소 넘어가면서 기네스 찍지 말고, 적절히 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화소에서 마무리 짓자. 출시 기종에는 손떨림방지넣고, 셔터랙 줄이고, 화질에 집중한 제대로 된 폰카를 내놔라. 정말 디카를 때려잡을 화질/기능으로 내놔라. 예전에 펜탁스 디카 모듈 통째로 집어넣었던 그 삼성 300만화소/500만화소 벽돌폰처럼. 걔들은 화질 좋았다던데. 센서 크기도 일반 디카 수준의 1/1.8인치 수준으로 유지하자. 위에서 예로 들었던 카시오의 캔유 시리즈는 캔유 1 나올때부터 화질로 호평받았다. 우리나라 회사는 아직 안되겠지? 화소만 늘리고 화질 올릴 기술이 안될테니. 카시오가 캔유 만들면서 지들 디카 만들던 기술 집어넣을때 삼성은 뭐해? 삼성디지털이미징(과거 삼성테크윈에서 분사)에서 VLUU 만들었잖아. 요즘 잘 나오더만. 괴물좀 만들어보지?


아무튼 정말 뭣같이 화소만 키운 괴상한 폰카좀 그만 만들고 화질좀 올려라. 저번에 뷰티 나올때 완전 실망.

캐논이 DSLR인 EOS 40D에서, EOS 50D를 출시하면서 화소를 1010만에서 1510만 화소로 올렸는데, 삼성의 1460만 화소짜리 GX-20보다 해상력이 못하고, 무엇보다 다이나믹레인지와 시그널/노이즈 비율이 40D에 비해 떨어져 욕을 먹은건 폰카 시장의 막나가는 화소 경쟁에 비하면 정말 애교다.



모쪼록 강남에서 나 잡지사 직원인데 스트릿 패션 찍는다며 폰카 들이대던 개념없는 녀석이 더 이상 생산되지 않길.


"이거 XXX만화소거든요??"


어휴 뭐 어쩌자는건지..




언제쯤 되어야 폰카가 디카보다 화질 안좋다는 고정관념이 깨질지..

언제쯤 되어야 화소가 화질이라는 고정관념이 깨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