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사용성 이야기/불편함,사용성

포토샵CS4의 OpenGL관련 오작동

MIRiyA☆ 2009. 1. 9. 12:45

최근 발표된 Adobe Photoshop CS4는 제가 거의 완전 무결한 프로그램으로 칭송하고있는 멋진놈입니다.

아, 정확히는 포토샵 시리즈를 좋아하지요. 그리고 날이 갈수록 나아지는 인터페이스도 맘에들고요.


근데 이번에 좀 황당한 케이스를 겪었습니다.

포토샵 CS4 부터는 OpenGL을 이용하여 확대 축소 과정을 스무스하게 보여주는 GPU가속 기능이 들어가는데, 이걸 켜 둘 경우 다소 오작동이 발생합니다.


일단 첫번째로 겪은 일은 확대 축소.

확대/축소를 위해 Z키를 누르자 이게 이전 툴이었던 Marquee로 돌아가버립니다.

그러니까, 기본 마우스커서가 Marquee로 선택되어있었는데, Z 키를 눌러서 확대/축소로 바꾸려 하자 약간의 타이밍을 두고 Marquee로 돌아가버린다는거죠. Z를 누르면 M, Z를 누르면 M..


처음에는 이 문제가 문서를 여러개 열어서 OpenGL이 지원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인줄 알았습니다. 포토샵의 GPU가속 기능은 포토샵 돌리는 컴퓨터 사양에 따라 지원하는 파일 수가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파일을 여러개 열 경우 몇개 닫기 전까지는 GPU가속이 꺼집니다. 이걸 저는 GPU가속 꺼버린다고 확대 축소도 못하게 어이없게 락 걸어놓는 만행을 저질렀나 하고 "어도비, 난 너를 믿었는데.. 이건 너 답지 않아!!"라며 흥분해서 블로그로 달려오다가, 두번째 상황을 겪고 그게 아닌걸 알았지요.


두번째로 겪은건 크롭.

크롭을 위해 C 키를 누르자 이번에는 예전의 Zooming 툴로 돌아가버립니다.

C 누르면 Z, C 누르면 Z... 약 1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군요.


이 문제는 화면 좌측의 기본 도구버튼에서 골라서 클릭하면 일단 임시로 그 기능은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축키를 다 까먹어버리니 이거 문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