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애플

아이폰 신제품 임박, 3G는 땡처리.

MIRiyA☆ 2010. 5. 26. 13:07

6월 7일에 AADC가 열립니다. 애플이 신제품 자랑하는 행사죠. 이게 채 2주도 안남은 상황에서 아이폰 4G 혹은 HD로 불리는 신제품의 출시설로 온 인터넷이 떠들썩합니다. 온갖 국제적인 부품 유출 사건, 신제품 습득후 경찰 압수수색까지 여러가지 황당한 에피소드가 많았지요. 결국에는 나오긴 나옵니다. 나올 때가 되었으니까요.


그 증거로 일단 아마존에서 팔던 아이폰 3GS 가격이 100달러 내렸고, 우리나라에선 KT가 구형 모델인 아이폰 3G 8GB를 30개월 약정으로 공짜에 풀고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블로그에서 아이폰 3G의 공짜폰화에 대해 언급한 적 있는데, 역시 예상대로 가는군요.


그럼 제일 궁금한 국내 출시설..

한국경제쪽 기사에선 25일에 KT 높은분이 말하길, "아이폰 4G의 첫 출시 때 한국에서도 동시 발매할 수 있을 것이며, 한글화 작업을 이미 마쳤다"라고 보도했습니다.


반면 아이뉴스24에선 26일에 KT 높은분이 말하길 "아이폰4G 출시를 위해 애플과 협의하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아직 출시 사업자가 정해지지 않았다. 6월 7일 개발자 회의에서 한국 출시가 발표될 가능성은 적고, 설사 들어간다고 해도 국내 출시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 애플측에 아이폰의 한글화 작업을 요청했는데 이는 휴대폰의 각종 기능을 한글로 바꾸는 것이다. 아이폰4G와는 무관하게 진행된 일"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한국경제쪽 특종을 아이뉴스24가 뒤집어엎은 격인데.. 여튼 방귀가 잦으면 똥이 나오기 마련이니 한국 출시는 확정, 언제 나올지는 확실하지 않음 정도로 누구나 알 수 있는 두루뭉술한 정보가 나오지요. 이 상황에서 아이폰 사고싶은 사람들은 지갑을 졸라매고, 아이폰 신제품을 기다리겠지요.


SKT는 애플 아이폰이 AS 문제만 해결되면 갖고 오겠다는데, 이 말은 안가져오겠다는 말이랑 같은거죠. 애플이 전세계 공통으로 진행중인 리퍼 정책을 한국에서만 포기할 리가 없잖아요. 지금 애플이랑 진행중인 아이폰 도입 협상도 다분히 KT의 협상을 방해하기 위해서 찔러보는 수순일거고.. 뭐 여튼 SKT + 삼성 + 안드로이드 기타등등 vs KT + 아이폰 형국이네요. KT와 삼성간의 관계도 참 어떻게 되련지..


그 와중에 KT는 구형 모델인 아이폰 3G의 떨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약정 30개월(!) 노예 계약에 아이폰 3G 8GB 모델을 공짜로 푼다는 말인데, 이정도 배짱이라면 아이폰 3G의 재고가 그리 많지는 않다는거겠죠. 사람들이 30개월의 압박으로 영 지갑을 열지 않을 경우 정책이 언제든 바뀔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애플은 항상 신제품이 나오면 구모델의 가격을 내렸고, 구구모델은 단종시켜왔지요. 이에 따라 아이폰 3GS의 가격 인하가 기대됩니다. 통신사가 정책적으로 판매상들에게 10만원 보조 해주면 판매상들이 그 돈 범위 안에서 할부 대납도 해주고, 사은품도 끼워주고 하는거거든요. 예전에 아이폰 3GS는 없어서 못팔았으니 유심비 면제, 가입비 면제, 채권료 면제 이런것도 없었죠. 근데 올초부터 3대 잡비 면제가 들어가기 시작했고, 이 말은 파는 사람 입장에서 유심비+가입비+채권료+사은품 합친것만큼 수익 여력이 보장된다는거거든요. 여기서 조건이 더 좋아지면 정말 할부 대납도 나오고, 공짜폰으로 달려가는거죠. 


하지만 아이폰 3GS의 조건이 확 풀리는건 내년이나 되어야 가능할거라 예상합니다. 요 근래에 아이폰 판매량이 70만을 돌파했다는데, 60만 돌파할때보다 기세가 가파르다고 합니다. 잘 팔린다는거죠. 이 상황에서 조건을 더 좋게 풀 리는 없다 보구요, 아이폰 신제품의 떡밥이 점점 진해져갈때 쯤 대기수요로 판매량이 줄기 시작하면, 혹은 삼성이 갤럭시S 광고를 대대적으로 시작할때 쯤 정책을 조절하며 재고를 풀 것 같습니다. 물론 이번에 3G 떨이 판매와 마찬가지로 내년 이맘때쯤 3GS를 완전히 밀어내겠지요. KT는 이전까지 3G + 3GS 팔던것처럼 3GS + 4G 라인업으로 팔겁니다. 금방 단종 안시킬거에요. 아이폰 4G가 나옴으로 해서 3G 가격이 약간 낮아지는것 정도만 기대해보시길..


참고로 아이폰 HD가 나오면 기존 아이폰 3GS 쓰는 사람은 어떻게 할 것 같습니까? 중고시장 넘쳐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