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사용성 이야기/UI 디테일

괜히 오류메시지를 모호하게 만드는 이유는 뭔가? (2)

MIRiyA☆ 2008. 12. 2. 14:35

2008년 7월 27일에 예전 글에도 똑같은 내용을 적었지만 다음은 참 끈덕지다.


블로그 이용자의 설정에 의한 경우

죄송합니다.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입니다.

상대 블로그가 관리>스팸 관리의 블랙리스트에 등록한 경우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사용자 설정에 의해 차단되었습니다.

 상대 블로그가 관리> 스팸 관리의 간편설정에 의해 등록을 차단한 경우입니다. 영문댓글을 차단한 경우, 영문 또는 특수문자로만 작성된 댓글은 등록되지 않으며 사용자 설정에 의해 차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사용자 설정에 의해 임시 차단되었습니다.

상대 블로그가 관리> 스팸 관리의 금칙어 설정에 특정 단어를 등록한 경우입니다. 이 금칙어가 포함된 댓글은 스팸 관리함으로 모아지게 되고 블로그 주인이 선택하여 삭제하거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전체 블로그 설정에 의한 경우

죄송합니다.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입니다.

블로그에는 고의적인 광고 행위나 불법 행위를 하는 이용자를 블랙리스트에 등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된 블랙리스트는 모든 블로그에서 댓글과 스크랩 등의 활동이 규제됩니다. 블랙리스트가 되는 경우는 왼쪽의 <규제 기준 안내> 카테고리를 확인해주세요.


금칙어가 포함되어 댓글 등록을 실패하였습니다.

전체 블로그에 적용된 댓글 금칙어가 포함된 댓글을 작성했을 경우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고의적인 광고 행위로 인해 불가피하게 블로그 전체 댓글에 금칙어를 적용하였습니다. 일반 이용자 분들이 이용하실 만한 단어가 포함되어있지는 않으니 이 메시지를 만나실 일은 별로 없으실 꺼에요^^


이런 괴상한 오류 메시지를 아직도 유지하고있다. 마치 일부러 보는 사람을 혼란에 빠뜨리려는것처럼.

오늘 내 블로그에서 내가 댓글 쓸 때 이런게 나오더라.




뭐야 이게? 난 금칙어 걸어놓은적 없다.

그리고 저 메시지가 뭔 소린지 위 표를 보고 해독하는 내가 지금 뭐하는 중인지 아리송할 뿐이다.

좀 더 쿨하고 노골적일 필요가 있다. 다음은 정말 보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