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W 이야기/아이폰 탈옥

국내 정발 아이폰/아이팟 터치 탈옥하기 (아주 쉬움) 3.1.2 버전

MIRiyA☆ 2009. 12. 30. 14:55

주의 : 2010년 2월 2일자로 나온 아이폰 펌웨어 3.1.3에서는 현재 탈옥이 불가능합니다!

펌웨어 버전 확인하시고 3.1.2 이하일때만 탈옥해주세요.


이 글만 보면 아이폰 탈옥에 대해 다른 글을 더 찾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스크롤은 다소 길지만 쉽게쉽게 설명하면서 쫙 풀어볼게요. 아이폰 샀으면 탈옥(JailBreak, 해킹)한번 시켜봐야죠. 

아이폰 순정판도 참 좋지만 여러가지 해보는데는 탈옥이 필수입니다. 아이폰에서 기본적으로 막아둔 여러가지 것들을 해볼 수 있습니다. 탈옥 한번 했다 하면 오만 별게 다 된다는걸 알게될겁니다.


탈옥하면 가능해지는것

1. 어둠의경로에서 받은 어플 설치 가능

2. 엄청나게 강력한 Cydia 어플 사용 가능 

3. 아이폰에 화면을 내 맘대로, 테마 설치 가능

4. 누워서 아이폰 써도 화면 안돌아가게 할 수 있음

5. 아이폰에 깔아둔 야동을 남들이 못보게 막을 수 있음



아이폰 탈옥시키기는 아주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하나 깔고 버튼 하나 누르면 끝이죠.

일단 차근차근 설명하며 풀어보겠습니다. 제가 시키는데로만 하면 별 문제 없이 탈옥 됩니다.

현재 아이폰 펌웨어 3.1.2 버전은 blackra1n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탈옥이 가능합니다.



탈옥 전 준비할것

1. 컴퓨터 켜고, 아이튠즈를 켜고, 아이폰을 연결한다.

2. 아이튠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 [다운로드 링크]

3. 아이폰 펌웨어가 3.1.2가 맞는지 확인한다. (확인 방법은 아래에..)


이 탈옥 방법은 펌웨어가 3.1.2에만 적용됩니다. 2010년 2월 2일자로 아이폰 OS 3.1.3 버전 펌웨어가 나왔는데, 이걸 깔 경우 탈옥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펌웨어가 3.1.2 밑에 버전이라면 이 링크를 클릭해서 3.1.2버전을 다운받아줍니다.

어떤 아저씨가 여태 나온 아이팟터치/아이폰의 펌웨어를 몽땅 모아놨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아이폰의 펌웨어와 생산 주차 확인하는 법

아주 간단합니다. 아이튠즈 켜고 아이폰 연결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버전이 펌웨어 버전이고, 그 아래 일련번호 부분에서 생산 주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두자리는 생략하고, ##948######이면 2009년 48주차입니다.


꼭 보면 안보고 깔았다가 삽질하고 댓글 다는 분들 있습니다.

펌웨어 3.1.3면 절대 탈옥하지 마세요! 안됩니다.



아이폰 41주차 이후 제품은 애플에서 미묘하게 수정을 봐서 완벽하게 탈옥되지 않고 반탈옥 상태가 됩니다. 탈옥과 반탈옥의 차이가 뭐냐.. 반탈옥은 아이폰 전원을 완전 껐다가 다시 켜면 아이튠즈 연결하라는 스크린이 나오면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때마다 다시 탈옥을 해줘야합니다. 다시 말해 배터리 다 떨어져서 꺼졌다면 컴퓨터에 연결하기 전에는 아이폰 못쓰는 상황이 되는거죠. 이런 위험을 미리 숙지하고 탈옥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하긴 뭐 배터리 다 떨어지면 대게 컴퓨터에 연결해서 충전하긴 하죠.


국내 KT정발판 아이폰들은 거의 모두 2009년 41주차 이상일겁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탈옥 말고 반탈옥만 가능합니다. 뭐.. 펌웨어 버전 확인해도 도움이 안되네요 :(

완벽하게 탈옥할 수 있게 되면 다시 한번 글을 써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영 찜찜하네요.


주의사항

탈옥으로 인해 아이폰이 완전히 망가진 사례는 현재 본 적이 없지만, 만에 하나 탈옥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는 모두 본인 부담입니다. 이 점 확실하게 숙지하시고 탈옥하시기 바랍니다. 저나 KT, 애플은 탈옥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자, 그럼 아이폰을 탈옥시켜봅시다. 

컴퓨터에 아이폰을 연결합니다. 만약 아이튠즈가 실행중일 경우, 아이폰 동기화가 진행될 수 있으니 아이튠즈는 닫아줍니다. 


탈옥에 사용할 blackra1n이라는 프로그램은 여태까지 나온 아이폰 전 기종, 아이팟 터치 전 기종 모두 지원하는 강력하고 심플한 탈옥 도구입니다. 옛날에는 몇십단계를 거쳐 탈옥을 해야했는데, 요즘엔 버튼 하나만 누르면 끝나니 참 세상 좋아졌네요.


# blackra1n을 다운받습니다.

http://www.blackra1n.com 클릭.




자기 얼굴을 뽀샵해서 홈페이지에 올리다니 개발자가 좀 병맛이네요.

아래 보면 애플 아이콘과 윈도우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건 윈도우용을 받을지, 맥용을 받을지 선택하는 부분인데, 우리는 대부분 윈도우 유저일테니 왼쪽의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파일 하나를 다운받을건지 물어봅니다. blackra1n.exe 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해줍니다.




이런 간단한 창 하나가 뜹니다. 그럼 이제 저기 보이는 make it ra1n 버튼을 클릭합니다.




리커버리 진행중이라는 말이 나오고..




중간에 이런 창도 뜨는데 별 내용은 없습니다. 이거 공짜고 원클릭에 되니 엄청 짱이다.. 알았으면 내 홈페이지 가서 기부좀 해줘라 이런 말입니다. [확인]클릭해서 닫아버립니다.



다 되었고, 재부팅 되기를 기다리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동안 아이폰에서는 이런 스크린도 나오고,



좀 있다가 이런 스크린도 나오다가..

(개발자 사진 앞에 아이폰이 3~4대 날고 있는데, 이건 아무래도 이거 만들면서 아이폰 3~4대 날려먹었다는 말인듯 하다. 생각해보니 blackra1n의 아이콘이 피눈물을 형상화 했을지도..ㅠㅠ 뭐 믿든지 말든지..)



완료되었습니다. 거의 5분도 안걸리는것 같네요.

위 사진에 보면 왼쪽 아래에 검정색 물방울 모양 blackra1n 아이콘이 보이죠? 그럼 성공한겁니다.

아이폰 해킹을 반정도 한겁니다. (만약 PC에 blackra1n 관련 창들이 떠있으면 다 X 눌러서 닫아버립니다.)





근데 아이폰 해킹하고서 아무것도 안할건가요? 그건 아니죠. 방금 새로 깔린 blackra1n을 실행해줍니다.

아이폰 해킹의 핵심축인 Cydia를 깔아야 합니다. Cydia는 애플 앱스토어랑 비슷한건데, 애플이랑 상관 없이 해킹 어플들을 전문으로 다루는 사설망 같은겁니다. 오만 별게 다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맨 위의 Cydia를 클릭, 체크 되었으면 상단의 [Install] 버튼 클릭합니다.

클릭? 뭐 암튼 손가락으로 터치해주세요. 밑에 Rock은 Cydia 비슷한건데, 둘중 하나만 깔아도 무방합니다. sn0w는 아무도 쓰는 사람 없는듯. 우리나라에 발매된 아이폰에선 동작 안한다는 말도 있네요.




 

Cydia를 다운로드해서 설치중입니다. 다 되면 위 스크린샷의 오른쪽 아래 갈색 택배 상자같은 Cydia 아이콘이 생긴게 보입니다. 그럼 거의 다 된겁니다. 설치된 Cydia를 실행해줍니다.



----------------------------- 여기까지 탈옥 끝. -------------------------------


탈옥 후 안정화 하기



 

Cydia를 실행하면 위의 화면이 나왔다가 잠시 사라지고, 이런 창이 나옵니다.

넌 뭐하는 놈이냐.. 일반 사용자면 그냥 보여주고, 해커면 명령줄도 보여주고, 개발자면 필터링 안한다.. 이런 선택사항인데, 맨 위의 User 눌러줍니다.




 

처음에 이렇게 데이터베이스 로딩 화면이 나오고..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필수 업그레이드를 설치할거냐 물어보는건데, 맨 위의 [Upgrade Essential] 눌러줍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이건 업그레이드 할 파일이 이정도 용량이니, 받을지 결정하라는겁니다. 

3G망 보다는 무선랜 접속하고있을때 하면 돈이 덜나가겠지요? 

뭐 용량 엄청 큰 동영상도 아니니 맨 위에 [Confirm] 버튼 눌러줍니다. 

그럼 자동으로 Cydia 업데이트 파일을 받아서 설치해줍니다.




 

뭔가 데이터를 다시 불러오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Close Cydia(Re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Cydia를 다시 실행해주세요.




 

Cydia를 다시 실행하면 또 뭐라 뭐라 길게 써있는데, 다음번에 아이폰을 다시 복구했다 깔거나, 펌업 등을 해서 Cydia가 날아갔을 경우, 세팅을 몽창 다시 해야하는데.. 이런거 필요 없이 Cydia 서버에 관련 정보를 다시 올려서 나중에 쉽게 복원할 수 있도록 하겠냐고 물어보는겁니다. 빨간 하트 있는 [Make my life easier, thanks!]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Cydia 설치가 완료된겁니다. 아이폰 해킹은 거의 끝났다 봐도 됩니다.

이제 Cydia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소스등록'이라는걸 해야합니다.

화면 하단의 책 모양 Manag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런 창이 뜨는데, 여기서 가운데의 Sources를 클릭합니다.

이건 앞으로 Cydia에서 어플을 검색하면 훑게 될 어플 목록 사이트같은건데, 여기에 몇개 더 추가해줘야합니다. 주로 어둠의 경로 등등이 올라오는 사이트죠. 상단의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살짝 화면이 바뀝니다. 여기서 왼쪽 위의 [Add] 버튼을 눌러줍니다.

Enter Cydia/APT URL 이라고 창이 나오면, http://cydia.hackulo.us 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Add Sourc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주소가 제대로 맞는지 확인하고, 요런 경고창이 뜹니다.

방금 입력한 cydia.hackulo.us 소스는 불법 자료를 공유하는 공간이며, 우린 이걸 권장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Add Anyway] 버튼을 클릭합니다.




 

뭐라 뭐라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Reloading Data가 나옵니다. 저거 다 끝나면 Return to Cydia를 클릭합니다. 별 문제 없이 Hackulo.us가 Entered by User 부분에 나오면 잘 들어간겁니다. 




 


만약 위와 같은 화면이 몇개 뜨면서 안될 경우, 일단 오타 없나 확인하시고.. 오타가 아니라면 해당 서버가 다운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이용량이 많아지면서 자주 뻗곤 합니다. cydia.hackulo.us가 안될 경우, cydia.hackulo.net으로도 시도해보세요. 역시 안되면 잠시 커피한잔 마시고 돌아와서 서버가 되살아날때까지 등록 작업을 재시도합니다.



Did not Find Repository가 나온 경우는 대부분 오타를 쳤을 경우입니다. 다시 확인해주세요. 아니면 서버가 다운된 경우입니다. 좀 기다리다가 다시 시도해보세요. 뭐 대부분 바로바로 되더군요.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http://cy.sosiphone.com과 http://iphone.org.hk/apt 도 추가해줍니다.

중간에 무슨 오류창이 나오던 상관 없이 일단 Entered by User 부분에 이름만 보이면 됩니다.



 

요런식으로 Entered by User항목에 3개가 다 나오면 성공한겁니다. [Done]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

여기까지 왔으면 Cydia 관련된 세팅은 다 끝났고, 탈옥은 모두 다 끝났습니다.


그 외에 WinterBoard를 깔아서 테마를 맘대로 바꿀수도 있고, SBSettings를 깔아서 각종 설정도 건드릴 수 있고.. Installous를 깔아서 ipa 파일로 어플을 맘대로 깔수도 있습니다만, 그건 다른 글에서 따로따로 보여드리는게 스크롤 건강상 좋을것 같습니다. 쉬어가야지요.


여기서 필수적으로 하나 해주셔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요즘들어 논란이 되고 있는 해킹된 아이폰의 바이러스 보안 문제 해결입니다. 해킹 후 아이폰 내부 비밀번호를 초기값인 'alpine' 그대로 놔둘 경우, 웜바이러스나 해킹에 홀랑 털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해주기 위해 비밀번호를 나만 아는 사용자 설정값으로 변경해줍시다.


먼저, Cydia를 실행합니다.



 

Cydia화면 오른쪽 아래의 Search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검색창에서 MobileTerminal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이 어플을 통해 아이폰의 콘솔창을 열어서 직접 명령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Install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에서 Confirm 클릭. 용량이 어느 정도니 받을지 받지 않을지 선택하라는겁니다.



 

다운받는중입니다. Reloading Data가 끝나면 Return to Cydia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홈 버튼을 눌러 스프링보드(바탕화면)로 나갑니다.



 

검정 바탕에 [>_] 글씨가 적힌 Terminal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잘 설치되었네요. 이제 아이콘을 눌러서 Terminal을 실행시킵니다. 시커먼 화면에 [아이폰 이름]:~ mobile$ 라고 적혀있고, 커서가 깜빡이는게 보입니다. 이제부터 제가 시키는데로 입력하면 됩니다.




- 먼저 su를 입력하고 return.

Password: 라고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물어보는겁니다.


- alpine을 입력하고 return.

모든 아이폰은 기본 비밀번호가 alpine입니다. 그리고 비밀번호 입력할때는 원래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게 정상이니 안심하세요. 그냥 또박또박 잘 쓰시면 됩니다. 

비밀번호가 맞았다면 [휴대폰 이름]:/var/mobile/ root# 이라고 나오고, 비밀번호가 틀렸다면 그대로 ~ mobile$가 나옵니다. 위 화면 참조하며 다시 잘 적어보세요.


- passwd를 입력하고 return.

비밀번호를 변경하라는 명령어입니다. 잘 입력했으면 "Changing password for root."라고 나옵니다.


- New password: 란에 원하는 비밀번호를 적어주고 return.

- Retype new password: 란에 똑같이 비밀번호를 적어주고 return.

비밀번호는 반드시 5글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비밀번호가 잘 변경되었으면 별 말 없이 [휴대폰 이름]:/var/mobile/ root#가 나옵니다.


- passwd mobile을 입력하고 return.

"Changing password for mobile."이라고 나옵니다.


- New password: 란에 원하는 비밀번호를 적어주고 return.

- Retype new password: 란에 똑같이 비밀번호를 적어주고 return.

아까와 마찬가지로 비밀번호는 반드시 5글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비밀번호가 잘 변경되었으면 별 말 없이 [휴대폰 이름]:/var/mobile/ root#가 나옵니다.


다 되었으면 홈버튼을 눌러 돌아갑니다. 이제 아이폰의 시스템 비밀번호가 변경된겁니다. 이제 해킹당해서 들어와서 alpine 치고 정보 빼갈 걱정은 한시름 덜었습니다. 여기까지 다 되었으면 아이폰 해킹의 모든 과정은 끝난겁니다. 정말 수고하셨구요, WinterBoard랑 Cydia, SBSettings, Installous 사용법 등은 다음 글에서 하나하나 다뤄보겠습니다.



- 시디아에서 각종 오류 메시지가 떠도 너무 놀라지 마세요. 

  소스 서버가 수시로 다운되서 일어나는 문제니, 기다리면 다 해결됩니다.


- 유심 칩이 인식되지 않을 경우엔 PC를 몇번 재부팅해주면 해결됩니다.


- AS센터 등에 갈 때는 탈옥을 복원하고 가야합니다. 애플 직원들이 탈옥된 아이폰은 안받아주거든요.

  탈옥된 아이폰을 복원시킬때는 아이튠즈에서 '복원' 버튼 한번 눌러주면 간단히 복원됩니다.


- Cydia에서 검색어를 입력해도 어플이 검색되지 않을 경우,

  관련 서버가 다운된것이므로 기다리다 다시 시도합니다.


절대 필독


- 아이폰 화면에 아이튠즈 연결하라는 그림이 뜬다 - 정상적인 경우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컴퓨터랑 연결된 상태에서 blackra1n 실행하면 부팅됩니다.


- USB 인식 실패라고 뜬다.

  USB 케이블을 뽑은다음, 상단의 파워 버튼과 하단의 홈버튼을 함께 10초동안 누릅니다.

  꺼지고나면 USB 케이블을 연결하고 다시 켜면 인식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하세요.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음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 퍼가도 뭐라 안합니다.(출처 없으면 공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