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네이버

네이버 비디오 서비스 종료

MIRiyA☆ 2010. 2. 5. 22:02

네이버가 오늘자로 네이버 비디오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



요약하자면, 네이버 비디오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기존 비디오 서비스에 올렸던 모든 동영상을 볼 수 없게 되었고, 외부로 스크랩하거나 링크한 경우에도 다시 볼 수 없다 한다. 그러니 붐이나 N드라이브 등으로 미리 백업을 받으라는 말이다. 뭐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서 올린 동영상은 그대로 지원된다니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하지만 기존에 네이버 비디오 서비스에 올린 동영상들은 다 날아가지 않겠는가? 이건 국내 인터넷 전반에 대한 테러 행위라 생각한다. 그 많은 블로그들에 embed된 동영상들이 몽땅 끊기게 생겼다. mncast에 이어 이런 꼴을 또 봐야 한다는게 안타깝다.


예전에 내 카페의 동영상 게시판에 mncast나 mgoon의 동영상을 올리는 회원들이 있었는데, 나는 그들에게 경고했다. 동영상 서비스는 돈 있는 회사나 하는거라고, 카페에 올리는 동영상은 mncast 쓰지 말라고. 그렇게도 말했건만 mncast에 올리던 회원들이 있었다. 결국 mncast에 올린 동영상은 모두 사라져버렸고, 그와 관련된 글들은 모두 휴지조각이 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네이버 마저도 동영상을 잘라내버리고 새출발 하겠다니 책임감 없어 보인다. 최소한 붐으로 전체 일괄 이동 정도는 해줘야할거 아닌가? 이미 여기저기 삽입된 이상 그 동영상은 동영상 업로더만의 소유가 아니다!


올려놓은 동영상에 백업 기능만 제공해준다고 다가 아니다. 이 동영상들은 웹에 올라와있기 때문에 의미있고 활용도가 있는것이다. 전체 사용자의 어느 정도가 저걸 다 백업하겠나. 대부분은 백업되지 않고 사라질거고, 링크는 끊어져서 여러 블로그가 피해를 볼 것이다.


정말 불안하다. 인터넷은 무한히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가 되지 못한다. 언제든지 서비스 제공자 결정에 따라 몽창 날아갈수도 있는것이다. 플리커가 지워버린 미투포토건도 그렇고, mncast가 그렇고, 플래닛이 그렇고, 이번 네이버 동영상이 그렇다.


난 바로 어제까지만 해도 네이버 동영상으로 Lonely Island의 뮤직비디오 등 십수개의 동영상을 시청했다. 직접 올려온 그 많은 네이버 유저들은 얼마나 짜증날까? 붐으로 이전한다고 해서 과연 예전처럼 링크를 유지하며 매끄럽게 서비스될지 의문이다.


웹서비스 회사들은 이용자들의 추억과 수고를 담보로 잡고 장사하고있다. 그러면서도 데이터 안정성을 보장 못받고있다. 대표적으로 싸이월드가 그렇고, 카페와 블로그 서비스들이 그렇다. 뭐 비록 태터 계열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들이 TTXML로 백업을 지원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옮기는건 엄두도 못낸다. 서비스 망하면? 어쩌겠나. 대책 없는거다.



생각해보라, 내가 회원수 100만명의 카페를 운영하고있는데, 다음이 쫄딱 망해서 카페 서비스를 접겠다고 했다 치자. 그리고 그 대신 ZBXE 등으로 이사나 백업 서비스를 제공해주겠다고 했다면? 말 안되는거다. 서비스는 그 서비스 자체로 그 자리에 있기에 유효한거고, 서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mncast 망했고, 프리에그 망했고, 픽스카우 망했고, 뒤따라 네이버 동영상도 접고, 더 큰 서비스라고 망하지 않으리란 법 없다. 대책 없지만 이거 엄청 불안하고 걱정되고 화가나는거다. 과연 내 아들이 제가 일궈놓은 다음 카페나 블로그를 계속 쓸 수 있을까? 인터넷은 보장이 안되는 불안한 공간이다.


유튜브? 세상에서 제일 큰 인터넷 기업인 구글에서 운영하지만 그들이 나중에 수틀리면 접어버릴지 어떻게 아나. 멀쩡히 잘 나가던 서비스들 인수해서 버려버린 케이스도 많다. 아무튼 네이버 비디오의 이번 사례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네이버는 정말 피도 눈물도 없어보인다는거다. 아니 애초에 붐으로 이전할라면 다 이전하던가. 이건 뭐냐면, 다이어트좀 하겠다는거지. 신경 잘 안쓰는 동영상들은 다 솎아내 버리겠다는거다. 백업? 붐 이전? 몇명이나 할까? 일괄 이전도 아니고 선택적 이전이니 얼마나 남을지는 안봐도 뻔하다. 휴.


인터넷상에 올린 정보의 유한성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게 하는 순간이다.

이 블로그라 해도, 내 카페라 해도 언제 없어질지 누가 아나.



제 블로그에는 아이폰과 DSLR 카메라에 대한 정보와 팁,

웹서비스의 사용성과 UX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

매번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새 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른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라면 퍼가도 됩니다.